소개글
"헤겔의 인륜적 국가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序
Ⅱ. 헤겔 국가론의 변증법적 전개
1. 헤겔 국가론의 이념적 토대
2. 시민사회와 국가
3. 헤겔국가론의 근대적 요소
4. 국가조직의 변증법적 전개
Ⅲ. 結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지하다시피 근대 시민사회는 봉건제를 토대로 한 낡은 중세사회의 붕괴로 인하여 성립하였고 수 차례의 시민혁명이 이를 구체화하였다. 그 결과 근대 시민계급의 가장 큰 염원이었던 자립적 개인의 확립과 이를 토대로 한 새로운 공동체의 수립이라는 역사적 진전도 가능하였다.
그러나 중세적 체제로부터의 이러한 전환은 인간 욕망의 해방이라는 내적 원동력이 그 계기가 되었기에, 인간 개체의 해방은 한편으로는 이성의 해방을 의미하는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인간의 어두운 욕망, 즉 권력 지향적인 정념과 소유욕, 그리고 추악한 이기심의 해방을 의미하게 되었다. 고착된 종교의 형식적 이념이 강압적으로 지배하는 중세사회에서는 인간의 정당한 욕망마저 억압되었고 그 구성원들의 삶의 형식 역시 경직된 양태로 존재할 수밖에 없었기에, 억압적 질서로부터의 해방이 무질서한 욕망의 추구와 그로 인한 혼란으로 귀결됨은 어떤 면에서는 필연적이었다고도 볼 수 있다. 밝은 이성과 어두운 욕망이라는 양극단이 근대 시민사회의 가장 구체적인 특징인 동시에 근대 공동체 이론이 직면한 근본적 딜레마였다.
이러한 딜레마는 근대시민혁명이 가져다 준 개인적 자유와 사회적 자유와의 관계를 어떻게 이해하느냐에서 비롯되었다. 이리하여 이러한 부정적인 결과를 야기한 새로운 공동체의 특징과 한계가 무엇이며, 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전통적인 공동체이론 중에서 어떤 요소가 받아들여져야 하고, 어떠한 이론이 새롭게 수립되어야 하는가에 근대 공동체이론의 출발점이 놓이게 된다. 그 결과 근대 정치사사에서 보여진 대안적 이론은 다음의 두 가지로 귀결된다.
첫째는 시민사회를 자립적인 개인들의 결합체로 파악하며 이러한 자립적 개인의 상호존중과 필요성을 전제로 한 계약적 조직으로 보는 관점이었다. 이 이론에 따르면 자유롭고 평등하며 자주적인 여러 개인들이 상호 계약에 의해서 인과적으로 사회를 형성하며, 이러한 사회는 서로가 무간섭적으로 자존하는 원자적 개인들의 결합에 의해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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