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방송과 크리에이터, MCN산업]정보사회와 대중매체 레포트

뿡짝뿡짝와랄랄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12.14
최종 저작일
2020.04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OX 이벤트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이용하시는 한글프로그램 버전이 낮은 경우에는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한글 뷰어 프로그램 또는 상위버전 으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1인 방송과 크리에이터, MCN산업]정보사회와 대중매체 레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사전적 정의에 따르면 1인미디어란 개인이 네트워크를 통해 콘텐츠를 생산,공유하는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의미한다. 인터넷 방송은 초기에는 음악 방송의 형태였다.그러나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비디오와 오디오의 동시송출 가능 서비스가 시작되고 인터넷이 대중화 됨에따라 누구나 정보를 생산하며 의견을 표출할 수 있게 되어 개인 홈페이지와 웹진(webzine)붐이 일어났다. 이후에 포털과 결합된 블로그 서비스가 시작되며 1인 미디어의 보급이 급속하게 이루어졌고 이후 디지털 카메라가 등장하여 영상의 질이 높아지고 이용자들은 이전보다 훨씬 더 수월하게 영상을 제작하고 편집할 수 있게 되어 동영상 콘텐츠는 1인 미디어의 핵심 콘텐츠로 자리잡기 시작했다.
한국의 인터넷 개인방송은 Afreeca TV를 중심으로 확장되었고,이후 유튜브,트위치 등으로 1인 미디어 플랫폼이 확장되며 1인 미디어 콘텐츠가 하루에 수억 개는 기본으로 생성되고 있다. 사람들은 스마트폰 등의 디지털 기기가 널리 보급됨에 따라 1인 미디어를 통해 자신만의 트랜드를 추구할 수 있게 되어 인터넷 방송이 급속하게 발달 할 수 있었다.이러한 1인 미디어는 시청자들에게 다양한 세계를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해주고,기존의 일방적으로 정보만을 제공받는 전통적 미디어와는 달리 쌍방향성과 상호작용성을 지닌게 특징이다. 시공간의 제약없이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어 사람들 간 자유로운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따라서 수용자와 참여자 간의 소통을 활발하게 하고 과거에 비해 정서적 유대감을 쉽게 얻을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1인 미디어의 급속한 발달이 긍정적인 측면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1인 미디어의 발달에 따라 사회적으로 기하급수적으로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하였다.이에 1인 방송의 발전으로 발생한 문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필자의 의견을 피력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강정배,청소년 인터넷개인방송 시청에 따른 도덕성과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광운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2018,28~29p,45p
권세진,‘투신자살 생중계’갈데까지 간 1인방송,월간조선,2018.03.07.
김기정,폭력적 인터넷 1인 방송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과 모방행동에 관한 연구,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2017,43~45p,49~50p
김민서,청소년의 인터넷 1인 방송 시청 경험에 관한 연구,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2019,2p
김진우,‘욕설,혐오’여전한 인터넷 1인 방송...징계 역대 최고치,KBS뉴스,2018.09.16.
박상준,[혐오 비즈니스]혐오 쏟아내며 돈 버는 유튜브,한국일보,2017,09,16
박주현,지식백과,“1인 미디어”,커뮤니케이션북스,2014,04,15
박진준,“엄마 사생활까지”이용해서..유튜브 영상,아이들 일탈 조장,mbc,2018.09.12.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방송통신심의위원회규칙(제109호), 2014년 12월 30일 시행.
석대성,옷벗기는 기본 성관계까지 생중계...‘도넘은’ 1인방송 판친다,news1,2016.05.11.
손승혜,박주연,김해원,반옥숙,이혜민(2018),인터넷 개인방송 콘텐츠의 규제정책에 대한 전문가 심층 인터뷰 분석,한국방송학회,2018.07,137p
아프리카TV 이용약관,제 13장 2항
이성엽,[시시비비]1인 미디어에 대한 규제시도,아시아경제,2019.11.28.
이소희,1인 미디어 시대의 상호수동성,동아시아문화연구 제 73집,15p∙수업자료,5강,1인 방송과 크리에이터 그리고 MCN(1),1쪽
이주희,고경아,하대권,1인 미디어 이용자들의 라이브 스트리밍 방송 시청 동기 및 사용자 반응에 관한 연구,한국광고홍보학보,2018,04,205p
이주희,고경아,하대권,1인 미디어 이용자들의 라이브 스트리밍 방송 시청 동기 및 사용자 반응에 관한 연구,한국광고홍보학보,2018,04,181p∙수업자료,5강,1인 방송과 크리에이터 그리고 MCN(1),1쪽
Max Fisher,Amanda Taub,How YouTube Radicalized Brazil, The New York Times,Aug .11.2019
뿡짝뿡짝와랄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1인 방송과 크리에이터, MCN산업]정보사회와 대중매체 레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