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과 패션 색채 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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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미술과 패션 색채 응용"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1. 색의 본질로서의 빛-모네2. 색채의 음악성-칸딘스키
3. 색채예술로서의 회화-마티스
4. 순수한 색채와 구성-몬드리안
5. 보편적 색채와 형태- 알버스, 로드코
6. 색채의 단일성-리만, 저드
7. 확대된 영역에서의 색채-설치미술 :Stockholder, 푀르그, 메르쯔
8. 예술매체의 비물질화-건축적으로 결합된 빛, 플래빈,터렐
본문내용
색채=음악진동하는 색채 효과:내적 울림, 내적 힘의 바탕 →“내적필연성, 인간 영혼과의 접촉”,
ex)노란색; 자극, 빨간색; 에너지, 파란색; 무한의감성, 초록;고요함, 하얀색;침묵
색채의 음악성: 그린다는 것= 색채의 운율화. 색채를 통해 감동적인 힘 전달
색채안에서 색과 색이 서로 속삭이는 소리 청취→내적 욕구자체가 작품 소재.
예술적 독창성:전반적인 색의 강렬함, 예기치 않는 대비.
참고 자료
20세기 미술양식이 활용된 패션의 텍스타일 디자인에 관한 연구 -20세기 후반 패션 디자이너 작품을 중심으로-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vol.1; no.1 창간호; 시작쪽수 21p; 전체쪽수 32p.제10회 학술 심포지엄 Art &Fashion: 미술과 패션] 1960년대 미술과 패션: 〈욕망〉의 표출과 반권위의 전통 - 권력의 대중화와 사적 영역의 확장,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제25집, 150~173쪽(총24쪽)
설치미술을 응용한 패션 디스플레이 디자인 연구-Ernesto neto작품을 중심으로-이명준 동덕여대 디자인 대학원
건축과 패션디자인에 나타난 미니얼리즘 연구(A study of minimalism on the architectural construction and fashion design), 김혜경 (N/A) , 2001, 동덕여자대학교 디자인 견구소, 디자인포럼 21, Vol.4, No.0, Startpage 91, Totalpage 19
구스타브 클림트(Gustav Klimt)의 작품을 응용한 현대 패션디자인 연구 (-아르누보의 조형적 요소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Contemporary Fashion Design applying Gustav Klimt`s Works (- focused on factors of form in Art Nouveau)), 2004, 동덕여자대학교 패션전문대학원, 패션학과 디자인 전공, Vol.0, No.0, Startpage 0, Totalpage 0
아방가르드 특성을 도입한 현대무용 의상디자인 연구 ( A study on modern dance costume design applying the characteristics of an avant - garde ), 2001,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의상학과 의상학 전공, Vol.0, No.0, Startpage 0, Totalpage 0
모노크롬 회화를 응용한 현대 패션 디자인 연구 -1970년대 한국 모노크롬 회화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Modern Fashion Design Application of the Monochrome Painting -Focused upon Korean Monochrome Painting in 1970s-), 2004, 동덕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의상디자인학과 의상디자인진공, Vol.0, No.0, Startpage 0, Totalpage 0
http://kr.blog.yahoo.com/yerojin/1237107
http://blog.naver.com/rainyha/10027630022패션과 미술의 만남
http://blog.daum.net/3jmkim/6074925
http://www.vop.co.kr/A00000200943.html아방가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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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terms.naver.com/item.nhn?dirId=813&docid=625포스트모더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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