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문학사강좌(상) 요약 및 감상
- 최초 등록일
- 2020.11.29
- 최종 저작일
- 2016.05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민족문학사강좌(상) 요약 및 감상에 대한 내용입니다.
요약-감상의 순으로 챕터별로 순서대로 적어놓았습니다.
목차
1. 남북국시대 최치원의 문학과 역사적 성격
2. 남북국시대 최치원의 문학과 역사적 성격 - 감상
3. 17세기 전후 민족현실과 소설의 발전
4. 17세기 전후 민족현실과 소설의 발전 - 감상
5. 국문장편소설의 형성과 가문소설의 발전
6. 국문장편소설의 형성과 가문소설의 발전 - 감상
7. 야담의 세계
8. 야담의 세계 - 감상
9. 민중의식의 성장과 판소리 문학
10. 민중의식의 성장과 판소리 문학 - 감상
본문내용
남북국시대 최치원의 문학과 역사적 성격
고운 최치원은 신라 말기에 태어나 그 시대가 자신과 육두품 계층에 부과한 짐들을 감내하면서 순탄하지 않은 삶을 살아간 문인이요 역사가요 철학자이다. 그의 삶의 궤적은 신라 말 육두품 지식인들의 그것을 대변한다고 할 수 있다. 최치원의 사상적 출발은 아무래도 유교라 해야 할 것이다. 그는 「상태사시중장」과 「하제이부랑별지」 등에서 스스로를 유문의 말학이며 공자의 생도라고 자처했다. 그러나 이 시기는 유가사상이 자족적 논리체계를 갖춘 단계에까지 이르지는 못하였기에 그 자체 속에 도가나 불교 사상을 수용하는 경향이었다. 최치원은 일련의 불교 저술을 통하여 문장을 뜻하는 구학 보다는 선법을 뜻하는 심학을 중시하여 심학을 주체로 하여 구학을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치원이 도교에 대해 언급한 자료로는 「계원필경집」에 수록되어 있는 「도교재사」와 「사산비명」 및 「난랑비서」의 도교 언급 부분 등이 있다. 최치원이 대체로 일생의 초기와 중기에 유가적 지향을 강하게 가졌다면, 당과 신라 사회에 점차 실망하고 그 속에서 자신의 입점을 상실하는 단계로 접어들면서 불교와 도교 쪽으로 기울어갔다.
최치원은 자신의 처지나 세태에 대한 감회를 한시를 통해 피력했다. 그 한시는 대체로 그의 처지에 대응된다. 최치원의 한시는 그의 처지와 생각, 생활감각의 변화를 민감하게 반영하였음을 알 수 있다. 그리하여 그의 개인사만을 염두에 두면 그의 시들은 사실주의의 지향을 가졌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세계를 포착하는 관점이 속세/초월계(선계·자연), 악/선, 비양심/양심 등으로 도식화되어 객관현실을 섬세하고도 깊이 있게 통찰하여 시화하는 데는 미흡했다. 또 대체로 시적 자아나 시인 자신의 내면 처지에 초점이 맞추어져 그 심정을 일방적으로 토로하는 쪽으로 기울었다는 점에서 역시 사실주의의 실현에서 한계를 보였다 하겠다.
참고 자료
민족문학사 강좌(상) | 저자 민족문학사연구소 | 창작과비평사 | 2006.0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