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철학의 이해 레포트 - 원효 사상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20.11.29
- 최종 저작일
- 20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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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원효는 신라에 불교가 공식적으로 전래된 지 1백여 년 만에 나타난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탁월한 불교사상가이자 학자, 사회지도자였다. 그는 평생 불교사상의 융합과 실천에 힘썼으며 그의 사상은 한국 불교사상에 큰 영향을 끼쳤다. 원효의 사상은 크게 3가지가 있는데, 첫째가 一心이고 둘째가 和諍이며 셋째가 無碍이다.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원효의 사상들을 서술해보고, 大乘起信論과 金剛三昧經論에서 나타나는 원효의 사상들을 살펴보겠다.
원효 사상의 핵심이자 근본이 되는 일심사상一心思想이란, 모든 진리는 결국 하나의 진리를 향해 있다는 말이다. 일찍이 원효는 당나라 유학길에 머문 무덤속의 경험을 통해 심법心法을 크게 깨치게 되었고, "곧 마음이 일어나므로 갖가지 현상이 일어나고 마음이 멸하니 땅막과 무덤이 둘이 아님을 알았다." 라는 일심사상의 깨달음을 얻었다. 원효의 일심사상은 《금강삼매경론》, 《대승기신론소》 등 그가 저술한 책들의 기본 바탕이 되고 있다. 인간의 마음을 깊이 통찰하여 그 근원으로 돌아가는 것, 즉 귀일심원(歸一心源:일심의 원천으로 돌아가는 것)을 궁극의 목표로 설정하고 육바라밀六波羅蜜의 실천을 강조하고 있다. 그는 만법귀일萬法歸一 · 만행귀진萬行歸眞을 굳게 믿고 자신의 사상과 생활을 이끌어갔다. 그리고 일심이야말로 만물의 주추主樞이며, 일심의 세계를 불국토佛國土 극락으로 보았고, 이것을 대승·불성·열반이라고 불렀다.
참고 자료
은정희, 《은정희 교수의 대승기신론 강의》, 예문서원, 2008.
최유진, 《원효 사상 연구》, 경남대학교 출판부, 1998.
이기영, 《원효 사상 세계관·》, 한국 불교 연구원,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