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국어의 방점과 성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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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중세국어의 방점
1. 방점의 개념과 형식

Ⅲ. 중세국어의 성조

Ⅳ. 방점의 소멸과 의의

Ⅴ. 결 론

VI. 참고 문헌

본문내용

현대의 중앙방언과는 달리 15세기의 국어에는 구별되는 성조 체계가 있었던 것 같다. 그리고 훈민정음 창제자는 우리말에 높낮이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었다. 세종이 국어의 성조를 인식하고 이를 평성·거성·상성·입성의 사성(四聲)으로 분류한 것은 중국의 성운학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중국어는 모든 글자가 성조를 갖고 있고, 성운학에서는 일찍부터 한자음의 운(韻)을 그렇게 분석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가 중국의 성조체계를 그대로 베껴온 것은 아니다. 중국어는 모든 글자가 성조를 갖고 있지만 그 성조를 표시하지는 않는다. 세종은 우리말의 성조를 표기하기 위해 ‘방점’체계를 창안했다. 글자마다 점을 찍어 그 글자의 성조를 나타내는 것이다. 왼쪽에 점을 하나 찍으면 거성, 둘을 찍으면 상성, 점을 찍지 않으면 평성이다.

참고 자료

김영국, <훈민정음(訓民正音) 해례본(解例本)의 사성체계(四聲體系)와 방점(傍點)>, 1997
김영만, <방점(旁點)의 본질(本質)에 대한 고찰>, 1967
김성규, <15세기 한국어 성조의 성격에 대하여>, 2009
김차균, <음조형 측정의 객관화와 성조론>, 2009
박숙희, <구조ㆍ생성음운론적 성조 기술 방법>, 2006
신한승 <15세기 국어의 현실성조에 대하여-훈몽자회 예산본 동중본 방점비교와 관련하여>, 1985
오현조, <17세기 초기의 표기법 단순화 연구-방점과 ㆁ을 중심으로>, 2011
임용기, <초성·중성·종성의 자질과 훈민정음>, 2010
최영미, <여씨향약언해 화산본의 성조 연구 - 석보상절, 월인천강지곡의 성조와 비교를 중심으로>, 2012
이기문, 『국어사개설』, 태학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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