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민정음의 자음체계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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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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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민정음의 자음체계의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훈민정음의 자음체계
1) 제자원리
2) 기본자 분석
3) 가획자 분석
4) 이체자 분석
5) 청탁 분석
6) 순경음(脣輕音) 분석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훈민정음은 우리말을 표기하는 글자이다. 훈민정음은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라는 뜻으로 세종 25년(1443년)에 만들어지고, 세종 28년(1446년)에 공포되었다. 훈민정음 해례본의 예의 부분에는 문자인 훈민정음 28자에 대한 설명이 자세히 나타나 있다. 초성 17자, 중성 11자, 그리고 종성 문자에 대한 설명과 각 문자들의 운용 방법에 대하여 제시되어 있다. 훈민정음은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훈민정음 창제의 동기와 목적을 밝힌 '예의(豫議)' 그리고 창제의 과정과 원리 및 실제적인 운용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해례(解例)', 끝으로 이 문자의 우수성과 창제자의 우수성을 서술하는 '정인지서(鄭麟趾序)' 등이 그것이다. 훈민정음을 창제할 때 주된 이론적 배경이 된 것은 성운학과 성리학이다. 성리학은 태극(太極), 음양(陰痒), 오행(五行), 삼재(三宰)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으로 사용된다. 성운학에 조예가 깊었던 세종은 중국어의 음절 구조와 국어의 음절구조가 다름을 인식하였다. 중국의 운학은 음절을 성모와 운모로 나누는 이분법이었는데 세종은 우리의 언어 현실에 맞게 삼분법(초성, 중성, 종성)의 음운 이론을 개발해냈다.

참고 자료

이기문, 2012, 국어사개설, 태학사
이동화, 2006, 훈민정음과 중세국어, 문창사
유진중, 2013, 훈민정음 초성 체계의 성문학적 연구, 가천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
안명철, 2006, 훈민정음 제자 원리와 육서, 우리말 글, Vol 38. No -, 43-58쪽
임용기, 1999, 이른바 이체자 ㅇㄹㅿ의 제자방법에 대한 반성, 새국어생활, Vol.9 No.4, 161-167쪽
김윤주, 1984, 훈민정음 자음자와 가획의 원리, 한성어문학, Vol.3 No.-, 87-98쪽
정병우, 1981, 훈민정음 연구: 제자해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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