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서(2) 플립플롭
- 최초 등록일
- 2020.10.14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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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0, =1 입력하면 와 는 앞의 상태와 상관없이 항상 0과 1의 상태로, =1, =0 입력하면 와 는 항상 1과 0의 상태로 나온다. 와 이 동시에 0이 되면 앞의 상태를 그대로 유지(불변)하고, 1이 되면 와 또한 동시에 1로 되기 때문에 플립플롭의 기본적인 성질에 의해 불법으로 간주된다.
** - 래치를 응용하는 대표적인 사례는 기계적인 스위치를 개폐할 때 발생하는 바운스를 제거하는 것이다. 스위치를 동작시킬 때 스위치의 한쪽 전극이 다른 쪽의 접점과 전촉하게 되는데, 이때 스위치가 안정적으로 접촉되기 전에 접점의 진동으로 인해 여러 번의 바운스가 발생한다. 비록 이와 같은 바운스는 짧은 시간 동안 발생하지만, 디지털 시스템의 정상적인 동작에 장애를 일으키는 스파이크형 전압을 발생하게 된다.
그림 1은 - 래치를 이용하여 스위치 접점을 개폐할 때 발생하는 바운스 현상을 제거하는 회로를 보여준다.
회로 (c)는 RS 플립플롭을 구성하는 회로이다. 예비보고서 쓸 때 교재에 기본 RS 플립플롭과 RS 플립플롭의 이론이 왜 따로 있을까 궁금했었다. 두 플립플롭의 차이는 클럭(clock, CLK)의 유무였다.
참고 자료
「Digital Fundamentals_10th Edition」p380-394
「디지털공학실험」p7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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