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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연세대학교 신기술투자포럼 중간고사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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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9.25
최종 저작일
2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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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기술 소개
1) 오감인터랙션
2) 생활 속 오감인터랙션 적용 사례

2. 기술보유 기업 소개 및 시장현황
1) 기술보유 기업 [스페이셜] 소개
2) 국내 오감인터랙션 콘텐츠 시장 동향 및 현황

3. 오감인터랙션 산업구조분석(5F)
1) 잠재적 진입자 (위협 : 보통)
2) 구매자 (교섭력 : 낮음)
3) 대체재 (위협 : 높음)
4) 공급자 (교섭력 : 높음)
5) 산업 내 경쟁 (경쟁력 : 높음)

본문내용

오감인터랙션이란?
하나의 기술 분야를 말하기 보다는 인간의 감각 기관과 인지 능력을 자극하여 실제와 유사한 경험 및 감성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유형의 콘텐츠를 통칭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경험한 평면적인 디지털 콘텐츠나 3D 콘텐츠에 사용자의 행동, 음성, 터치 등의 참여를 더해 디지털 매체가 반응하여 효과가 나오고 사용자는 그 효과를 받아 정보를 얻거나 유익 또는 즐거움을 얻게 된다.

(2) 생활 속 오감인터랙션 적용 사례
- 건강을 지키는 피아노 계단 : 지하철을 이용할 때나 계단이 많은 장소에서 흔히 보이는 피아노 계단은 사람이 밟으면 계단에 불이 들어오고 피아노 소리가 흘러나온다.
- 동작 인식 게임 : 게이머의 동작과 입술모양, 음성을 인식하여 컨트롤 및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인터랙티브 미디어를 적용함으로써 실감형 콘텐츠를 구성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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