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대중음악의 문제점 혹은 위기 ― 한국 대중음악의 지형도
- 최초 등록일
- 2003.11.22
- 최종 저작일
- 2003.1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대중음악과 대중문화, 대중매체의 상호관계를 통한 대중음악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해결책 또는 지향점을 모색해본다.
목차
Ⅰ. 서론 : 대중음악이란 무엇인가
― 대중음악의 성격과 그 의의
Ⅱ. 본론 : 대중음악의 문제점 혹은 위기
1. 대중음악의 양적 팽창과 질적 빈곤
2. 대중매체와 대중음악의 함수관계
― 우리나라의 음악시장의 구조적 한계
3. 대중음악
― 자본주의체제의 노예인가
4. 스타시스템(star system)
Ⅲ. 결론 : 대중음악의 지향점을 찾아서
본문내용
Ⅰ. 서론 : 대중음악이란 무엇인가
― 대중음악의 성격과 그 의의
대중가요는 근대 이후 대중매체에 의해 전달되면서 나름의 작품적 관행을 지닌 대중들의 노래를 말한다. 대중가요의 일반적 특성으로는 첫째, 대중가요는 근대사회의 산물이며 둘째, 음반 매체나 방송매체 등 대중매체를 주 전달매체로 삼고 있으므로 구비 전승되는 예술의 적층성(積層性)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창작자와 작품의 오리지낼리티originality가 비교적 분명하다. 셋째로, 대중음악은 대중문화에 속한다. 이러한 대중가요는 자본주의 사회의 지배문화인 동시에 서민문화라는 묘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대중들의 경험과 관심사, 인식과 정서, 욕망 등을 드러내는 동시에 그 사회의 지배적인 정치, 경제적 체제와 튼튼하게 결합하고 있는(산업자본과 결합하고 있으며 때에 따라서는 권력과 결합하기도 함) 예술이다.
이제 대중음악이 고급음악의 반대적 개념으로서 부정적이고 저질스러운 개념의 의미로 쓰이던 시대는 논의는 너무나 구태의연한 이야기가 되어버렸는지도 모른다. 숱한 논쟁 속에서도 대중음악은 어느덧 예술의 한 부분으로 자리잡아 많은 담론과 논의를 생성해내고 있다. 현대에 이르러 대중음악을 비롯한 대중문화가 갖는 영향력과 위치는 더 이상 문화의 변방에 있는 하위문화의 범주에서 벗어나 이제 현실과 생활 영역 속해 있는 문화의 주요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