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정신건강간호학 치료적 의사소통 보고서 및 활동요법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20.09.23
- 최종 저작일
- 20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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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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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언어적, 비언어적 인간관계 및 치료적 의사소통 실습보고서
2. 활동치료 실습(공통사항)
본문내용
11/4 제1일
학생의 반응(대화나 행동을 표현한 그대로 기술)
1. (티비 보고 있는 환자분에게 다가가 웃으며) “안녕하세요? 밤에 잘 주무셨어요?”
학생의 반응에 대한 자가분석(치료적, 비치료적)
관심 가지기 : 대상자에게 관심을 보일 때 치료자와 대상자 간의 신뢰가 형성됨
폐쇄형 질문 : 대상자가 말할 기회를 제한하고 생각과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기 어려움
대상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
2. (시선을 맞추고 웃으며) “네, 잘 잤어요.”
<중 략>
준비물
화이트보드, 매직, 의자, 상품, 커피, 종이컵
활동치료의 목적
1. 대상자가 가진 심리적 에너지와 문제점을 파악하여 정신적 증상을 호전시킨다.
2. 대상자의 잠재능력을 개발하는 등 일상생활에 적응하고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기능하는데 필요한 재활능력을 증진시켜 사회복귀를 돕는다.
3. 대상자는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경험하면서 대인관계 기술을 향상시키고 공동체 의식을 가지게 된다.
4. 대상자가 집착하고 있는 환각, 망상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준다.
5. 대상자의 잠재능력을 개발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성취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여 자존감을 증진시킨다.
내용(방법, 절차)
프로그램 선정이유 :
00병동은 전체적으로 조용하고 다운된 분위기여서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 활동요법을 생각하다가 함께 협동하여 몸을 움직이는 게임을 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여 선택하게 되었다.
도입단계 :
1.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전에 미리 준비한다.
- 게임(활동요법)을 할 것이라고 병동 내에 알린다.
2. 격리실 환자를 제외한 병동의 모든 환자를 모은다.
3. 참가자를 한 팀에 5~6명으로 나눈다.
- 제비뽑기로 나눈다. (A팀, B팀, C팀….)
3. 진행자(학생간호사)를 소개한다.
4. 게임(그림 그려서 맞추기)에 대해 설명한다.
- 한사람이 앞으로 나와서 제시어를 보고 그림을 그리고 같은 조원은 그림을 보고 정답을 맞힌다.
참고 자료
이경희 외(2017). 정신건강간호학 수정판. JM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