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의 역사] 직업으로서의 정치
- 최초 등록일
- 2003.11.17
- 최종 저작일
- 2003.11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막스 베버의 직업으로서의 정치에 대한 레폿입니다.
다양한 각도로 제대로 썼습니다.
매우 높은 점수를 받았으니 참고들 많이하세요
목차
1. 서 문
2. 본 문
1) 베버의 정치가
2) 베버의 정당관
3) 베버의 직업으로서의 정치
4) 한국의 정치
5) 한국의 정치가
3. 결 론
본문내용
한국의 정치가 중 대표적으로 현재 가장 큰 정치적 이슈인 대통령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았으나, 한국의 가장 큰 문제는 대통령에게 나타난 문제가 말그대로 대표적인 것일 뿐 다른 정치인이라고 다를바가 없다는 것이다. 재신임 문제에 대한 대통령의 입장이 발표되자 각당은 자신들의 당리에 맞도록 당의 공식입장을 밝혔으나, 곧 발표된 각 언론기관의 여론조사결과가 재신임에 가깝게 나오자 단 하루만에 그 공식입장을 정반대로 바꾸는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었다. 그리고 재신임 문제의 원인이 된 최도술 의원의 뇌물수수혐의도 아직 진위여부는 가려지지 않았지만 이와같은 일이 하루이틀이 아닌만큼 한국정치계의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이처럼 정치의 권력을 악용해 경제계에게 금품을 요구하는 행위는 아직 한국에서의 정당이 제대로 기계의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드러낼 뿐만 아니라, 한국 정치인의 대부분이 베버가 앞부분에서 언급한대로 ‘정치에 의한 사람’이 아닌 ‘정치를 위한 사람’이라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그리고 대표적으로 97년 대선의 북풍사건에서도 드러났다시피 반공이데올로기를 이용하여 민주주의에 반하는 행동을 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였다.
참고 자료
공보경, "막스 베버의 정치사상과 그 지적 배경," <사회과학 연구>, V.12, N.1, (경성대, 1996), pp.125-147.
강원돈, 책임윤리의 틀에서 윤리적 판단의 규준을 정할 때 고려할 점, 2000.
피터 드러커, 변화 리더의 조건, 이재규 역, 청림출판,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