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교와 헬레니즘 마르틴헹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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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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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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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부. 팔레스타인에서 유대교와 초기 헬레니즘 문명의 만남
제1장. 팔레스타인의 역사적 틀 : 프톨레마이오스와 셀레우코스 왕조의 전략적 요충지
제2장. 그리스-헬레니즘적 군무(軍務)와 유대인
제3장. 헬레니즘적 지배하 팔레스타인의 행정과 세금
1. 프톨레마이오스 왕조의 행정과 과세 조직
2. 프톨레마이오스 왕조의 행정과 유대 성전국가
3. 당시 유대인이 평가하는 국가권력
제4장. 팔레스타인의 무역, 경제, 사회제도에 미친 헬레니즘의 영향
1. 헬레니즘 이전시대의 그리스 영향
2. 프톨레마이오스 통치영역의 경제적, 사회적 상황
3. 프톨레마이오스 통치하 팔레스타인의 경제적 발전
4. 팔레스타인의 유대교에 준 영향
제5장. 요약 : 팔레스타인의 비종교적 세력으로서의 헬레니즘 문명

제2부. 헬레니즘의 문화적 위력과 팔레스타인의 유대인에게 미친 영향
제1장. 팔레스타인의 유대교와 그리스어
1. 팔레스타인에서 그리스어의 확산
2. 그리스식 이름의 확산
제2장. 그리스 교육과 교양교육, 팔레스타인 유대교
1. 헬리니즘과 교육의 영향력
2. 팔레스타인의 그리스 교육과 교양교육 및 유대교에 준 영향, 보설(補說) 1. 유대교 학교의 발전에 대하여
제3장. 팔레스타인의 그리스 문학과 철학
1. 비유대 팔레스타인과 페니키아에 준 헬레니즘의 정신적 영향
2. 그리스어로 기록된 팔레스타인의 유대교 문학, 보설(補說) 2. 헬레니즘시대 유대・팔레스타인의 역사기술
제4장. 요약 : ’헬레니즘적 유대교‘로서 팔레스타인의 유대교

본문내용

서론
본서는 유대・팔레스타인 지역의 360년 역사의 전반부에 해당하는 대략 기원전 2세기 중반까지의 유대교와 헬레니즘의 만남에 대해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유대교는 정치적, 혈연적으로 유대민족에 결속되는 것과 하나님에 대한 배타적 신앙, 그리고 토라를 고수하였다. 연구 대상을 적합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종교사적 문제뿐 만이 아니라 정치, 사회적인 내용을 함께 포괄해야만 한다. 마카베오 2서에서 ‘헬레니즘화 추구의 절정’은 유대교와 헬레니즘의 두 개념이 원칙적으로 대립적인 세력으로 표현된다. 그러나 드로이젠(J. G. Droysen)은 헬레니즘시대의 목적지이자 결정은 기독교의 출현이라고 하였다. 그는 고대 세계와 이방세계의 발전의 지향점은 기독교였으며 이것으로부터 고대와 이방세계의 역사는 파악해야 함을 지적한다.
헬레니즘 시대의 출발과 지향점은 기원전 4세기부터 형성되어 알렉산드로스의 정복과 함께 군사적, 정치적 확장에서 절정에 이른 그리스 세계의 팽창이었다. 경제적이고 문화적인 침투가 그 뒤를 따랐고, 동방 세계는 종교적인 영역에서 수용과 방어, 저항으로 대응했다. 고대 동방세계와 그리스 전통은 근본적으로 대립 되는 것이 아니고, 양측으로부터 흘러나와 결합된 특정한 노선을 형성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유대교와 헬레니즘의 만남은 복합적인 요소를 다루어야만 한다. 본서의 제1부에는 기원전 3세기를 중심으로 정치, 군사, 사회・경제적 문제제기로 시작한다. 제2부는 그리스 언어의 확장과 그리스화된 이름, 그리스식 교육과 문학의 문제로 넘어간다. 본서 이후 출판된 제3부는 가장 광범위하게 종교사적・신학적인 문제를 향하고, 제4부는 유대교가 초기 그리스 시대에 어떻게 서술되었는지 그리고 예루살렘의 헬레니즘적 개혁시도에 대해 살펴 본다.

제1부 팔레스타인에서 유대교와 초기 헬레니즘 문명의 만남
제1장 팔레스타인의 역사적 틀 : 프톨레마이오스와 셀레우코스 왕조의 전략적 요충지
기원전 301년 입소스(Ipsos)에서 연합군이 안티고노스(Antigonos) 안티고노스 1세 모노프탈모스 (Αντίγονος ο Μονόφθαλμος, 기원전 382~301년)는......<중 략>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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