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를 야스퍼스의 철학적 신앙의 고찰
- 최초 등록일
- 2020.08.26
- 최종 저작일
- 20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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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카를 야스퍼스의 철학적 신앙의 고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카를 야스퍼스
2. 포괄자론의 개념이해
Ⅱ. 철학적 신앙의 논의
1. 실존철학의 담론
2. 포괄자의 여러 양태와 신앙
3. 변증법적 담론
Ⅲ. 철학적 신앙의 고찰
1. 초월자와 실존의 존재확인
2. 철학적 신앙의 세 가지 명제
참고 문헌
본문내용
카를 야스퍼스는 1883년 2월 23일 독일 올덴부르크에서 태어났다. 그는 그리스어와 라틴어도 가르치는 김나지움을 다녔고. 1901년에 졸업했다. 그 후 그는 먼저 하이델베르크 대학교에서, 그다음에는 뮌헨대학교에서 법학을 공부했다. 대학에서 첫 3학기 동안 법학보다는 주로 미술사와 철학에 전념했으며 그 후 법학 연구를 중단하고 의학을 공부했다. 특히 이러한 연구 변화에 중대한 영향을 미쳤던 것이 있다면, 그것은 야스퍼스 삶을 결정적으로 규정짓고 또한 그의 철학을 효과적으로 진해시킨 그 어떤 사정이었을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어떤 사정이란 그가 치유하기 어려운 희귀 폐결핵에 결려 있었고, 따라서 당시 의학으로는 매우 짧은 수명이 예상되었음을 의미하는데, 그는 바로 이러한 사정을 18세에 경험해야 했다. 야스퍼스는 삶과 철학함에 그칠 날 없는 극도의 신체적 위험이 인간적 삶의 한계상황에 대한 표상 가운데 반영되고 있다는 점은 많이 거론되고 있다. 예컨대 인간의 삶은 부단한 투쟁의 상황이고 언제나 죽음이라는 원칙상의 한계에 직면해 비로소 삶의 본래의 의미를 가지게 된다는 견해가 바로 그것이다. 야스퍼스 자신도 자신의 질병에 대해서 날마다 저항하지 않으면 안 되었고 머지않은 장래에 죽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자주 의식하면서 살아가야만 했다. 1913년 《일반 정신병리학》으로 하이델베르크대학교의 의학부 교수 자격이 아니라 철학부 심리학 교수자격을 획득했다. 1920년에 정교수가 되었다. 1937년에는 아내가 유태인 출신이라는 사정으로 강제로 퇴직되었다. 나치 정권의 붕괴이후 하이델베르크대학교의 조직적 재건에 참여했다. 1948년 바젤대학교 교수로 초빙되어 1961년 은퇴한다. 그의 사상에 대해 진지하고 근본적으로 몰두하는 경우 어떤 보상도 없으리라는 것을 확신하는 사람들은 그를 비합리주의자로 보고 그의 철학을 일괄해 주관주의라고 비난받기도 한다.
참고 자료
칼 야스퍼스 저, 신옥희 역 , 철학적 신앙,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979
쿠르트 잘라문 저, 정영도 역, 카를 야스퍼스, 지식을 만드는 지식,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