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가계부 작성, 지출통제, 정기예금, 정기적금, 금리, 부동산, 주식, 비트코인)
- 최초 등록일
- 2020.08.18
- 최종 저작일
- 2020.08
- 10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2,000원

소개글
사회초년생을 위한 재테크의 기초적인 내용을 담았습니다.
목차
1. 재테크
1) 가계부 작성
2) 지출통제
3) 카카오뱅크
4) CMA통장
5) 통장 쪼개기
6) 정기예금, 정기적금
7) 높은 금리 찾기
8) 제1금융권, 제2금융권
9) 단리 vs 복리, 회전식 vs 확정형
10) 특별판매 상품
11) 금, 달러
12) 투자는 열린 결말이다.
13) 부동산
14) 주식, 펀드
15) 비트코인
16) 자산을 지키는 법
본문내용
(1) 재테크
재테크는 돈을 지키고 불리는 수단이다. 수시로 경제, 재테크 관련 책을 읽고 돈을 검색해라. 돈 버는 방법, 무자본 창업, 비즈니스 관련 뉴스를 참고하라. 그것이 설령 껍데기 정보에 불과할지라도 이중 열에 하나는 볼 만한 정보가 있다. 계속 인지하고 생각하면서 돈과 친해져야 한다.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속담이 있다. 흔히 재테크에서 말하는 종잣돈이 바로 이 티끌에 해당한다.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속담을 믿고 나가야 한다. 적은 금액도 헛되이 생각하지 마라. 종잣돈은 씨앗과 같다. 이 씨앗은 훗날 울창한 숲을 이루어 거대한 산이 될 수 있다. 그 산의 이름은 다름아닌 ‘자산’ 이다.
- 가계부 작성
재테크 영상이나 관련 서적을 보면 항상 가계부를 작성하라고 한다. 지겹도록 가계부 작성하라고 하는데, 정작 실천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필자 역시 어릴 적부터 들어온 소리지만, 평소 실행에 옮기지 못했다. 그러다 쥐도 새도 모르게 빠져나가는 돈 때문에 어느 순간부터 가계부의 필요성을 느꼈고 매달 수입과 지출을 기록했다. 역시 괜히 가계부를 작성하라는 것이 아니었다. 가계부를 펼쳐보면 충동적으로 구입했던 물품이 눈에 들어온다. 이를 통해 지난날을 돌이켜보며 돈의 흐름을 읽고 지출을 통제할 수 있었다.
우리는 돈이 무엇 때문에 나가고 들어오는지를 명확히 머릿속에 때려 박을 필요가 있다. 기록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는 크다. 기록은 곧 기억으로 이어지고 기억은 곧 행동으로 이어진다. 즉, 자각하는 사람과 이를 인지 못하는 사람의 차이는 하늘과 땅 차이다.
- 지출통제
세상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돈을 모으는 방법이 무엇일까? 바로, 지출통제다. 아무리 100만 원을 정기예금에 넣어 놓은 들, 1년이 지나면 1~2% 내외의 이자를 얻는다.
100만 원으로 1년 동안 1~2만 원을 얻는 셈이다. 그런데 만약 우리가 소비를 줄인다면?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