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에서 interactivity가 중요한 이유

최초 등록일
2020.08.13
최종 저작일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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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에서 interactivity가 중요한 이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가상현실 (VR:Virtual Reality)의 역사
2. 가상현실 (VR:Virtual Reality)의 문제점
3. 가상현실 (VR:Virtual Reality)에서 interactivity가 중요한 이유

본문내용

1. 가상현실 (VR:Virtual Reality)의 역사
[그림 1-1] VR의 역사 흐름도
VR의 기술 기원은 양안에 해당되는 이미지를 구별하여 입체감을 보여주는 스테레오스코피와 이를 눈앞의 디스플레이로 구현한 HMD기술이다. 최초의 스테레오스코피 기술은 1852년, 독일, Wilhelm Rollmann은 적색과 청색 필터를 이용한 애너글리프 기술이다.

[그림 1-2] 적색과 청색 필터를 이용하여 스테레오스코피를 구현한 애너글리프

최초의 VR기기는 1968년, 이반 에드워드 서덜랜드가 만든 투명한 렌즈를 통해 보이는 화면에 선으로 이뤄진 도형을 겹치게 한 HMD인 The Sword of Damocles이다.

<중 략>

3. 가상현실 (VR:Virtual Reality)에서 interactivity가 중요한 이유
VR(Virtual reality)은 특별한 기계장치를 필요로 하긴 하지만, 컴퓨터가 제공하는 환경을 실재적인 것으로 느끼는 지각 공간이다.
VR의 사전적 의미를 보면 Virtual: 형상적으로 인지되거나 허용되지는 않지만 본질적으로 또는 효력을 미치는 면에서 존재하는,Reality: 실제적인 사건, 사물 또는 일의 상태로 정의되어지며 이 두 단어를 결합하여 ’가상현실이란 효력 면에서는 실제적 이지만 사실상 그렇지 않은 사건이나 사물'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VR이 추구하는 기술적 목표는 현실의 가상 구현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VR은 모든 인간 활동에 적용될 수 있고 모든 휴먼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매개체 역할을 할 수 있는 하나의 기술이다. 또한 경우에 따라선 새로운 형태의 인간 경험을 구축하고 있으며 종래에는 일상의 은유로서 널리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VR의 다양한 응용기술을 통해 응용매체로서의 가능성이 확대되어가고 있는 현실에 비추어 볼 때 더욱 그 중요성을 가중시키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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