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말레포트/ 영미영화/ 영화비평문] 영혼의 체취가 없는 자들을 향한 비판, 영화 '향수'/ 영화의 후각 형상화 방법
- 최초 등록일
- 2020.07.26
- 최종 저작일
- 20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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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공: 영어영문학과
과목: 영미영화와 심리학
학점: A+
내용:
- 까다롭기로 유명한 원어민 교수님의 칭찬을 받은 팀플 발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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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토리에 대한 나의 해석
2. 영화의 후각 형상화 방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에게는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 다섯가지의 감각이 있고, 태어나면서부터 이 감각들을 사용하여 세상에 대한 정보를 받아드리고, 이해한다. 다섯 가지 감각 중에서도 인간은 시각과 청각이 주는 정보에 매우 의존한다. 사람들은 보이지 않거나, 들리지 않을 때 극심한 공포감을 느끼며 세상과 단절된 듯한 느낌을 받게 된다. 이 두 가지의 감각은 정신과 인지에 연결된 고차원적인 감각에 속하는 반면 후각과 미각은 조금 더 본능에 가까운 감각으로 사람들에게 인식되어진다. 후각과 미각의 경우 부족해도 살아가는데 있어서 큰 지장이 없었기 때문에 사람들에 의해서 크게 조명 받아오지 못했다.
‘정보의 필요성’이라는 다수의 잣대에 의해 조명 받아 오지 못했던 후각이라는 기관이 사회가 제시하는 ‘정상’이라는 잣대에 의해 사람들로부터 외면 받아온 그르누이와 비슷하게 느껴졌다. 영화 향수는 감각의 서열화를 완전히 뒤집으며 후각에 대한 새로운 시선을 제시하였다. 또한 영화는 사람들에게 영혼을 가진 주체로서 살아가고 있는지를 관객에게 물으며 사랑이 메마른 사회를 비판하고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스토리에 대한 나의 해석과 시각적 매체인 영화의 후각 형상화 방법을 집중적으로 다룰 것이다.
Ⅱ. 본론
1. 스토리에 대한 나의 해석
1) 체취, 냄새 그리고 향수의 의미
영화 향수는 단면적으로 보았을 때 어느 살인마의 불쌍한 인생 스토리로 받아 드려질 수 있지만 영화를 반복해서 보고, 그 의미를 진정으로 이해하면 영화를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깊은 울림과 깨달음을 준다. 영화 향수는 전반적인 스토리를 통해 우리에게 하나의 질문을 던진다. ‘당신은 체취를 가지고 있는가?’
참고 자료
남완석. (2008). 감각의 매체적 형상화 -파트릭 쥐스킨트의 소설 『향수』와 톰 티크베어의 영화 <향수>에서 문자와 시각을 통한 후각의 묘사에 대한 비교 연구-. 현대영화연구, 96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