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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여가문화의 방향을 사례를 중심으로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레포트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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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7.23
최종 저작일
20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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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문화
주제: 청소년 여가문화의 방향을 사례를 중심으로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청소년기 여과
2) 바람직한 청소년 여가 문화를 위한 과제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여가의 의미를 살펴보면 여가는 어떤 일을 하고 남는 시간, 일과 일 사이에 한가한 시간이며 또는 한가로움, 안일, 직업생활에서 벗어난 자유 등으로 정의된다. 여가의 어원을 살펴보면 먼저 소극적, 수동적 의미를 지닌 여가의 개념으로 라틴어의 군사용어인 오티움을 살펴볼 수 있다. 오티움은 무기의 침묵, 전사들의 휴식이라는 개념이며 평화와 직업적인 휴식을 의미한다. 다른 한 가지는 적극적인 의미를 지닌 여가의 개념으로 스콜레가 어원이며 학문, 철학, 명상 등으로 자아를 계발하고 증진 시키는 의미가 있는 개념이다.
다른 여가의 정의들을 살펴보면 여가는 넓은 의미에서 외적 강제가 없는 개인의 자유로운 시간, 재미있게 노는 오락시간으로 맹목적, 소비적 놀이 그 자치가 아닌 여가, 오락을 통해 교양을 넓히고 개인의 성장을 돕는 재생산, 재창조성이며 좁은 의미로 인간이 생활하는 시간 중 수면, 식사 등 생리적인 욕구에 따라 소비하는 시간과 직장, 가정에서 일하는 시간, 학교에서 공부하는 시간을 제외한 개인이 누리는 시간이라고 하였다. (김정휘)
해외에서는 여가는 노동, 수면과 함께 기타 필요한 활동에서 벗어난 자유시간에 관련되어 있다고 하였고(Jay B.Nash) 여가는 어떤 활동을 하는 기회라고 하였다. (Martin H.Neumeyer)

참고 자료

권일남 외 1명, 「청소년 문화」, 창지사, 2017.08.0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청소년문화론」, 교육과학사, 2015.01.15.
안영화, 「청소년의 여가활동에 대한 조사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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