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콘텐츠를 바탕으로 공연의상 기획 - 영화 <코코>를 뮤지컬로 각색하여 -
- 최초 등록일
- 2020.07.20
- 최종 저작일
- 2020.05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의류산업학과 패션콘텐츠기획 수업 중 제출한 리포트입니다.
영화 <코코>를 가족 뮤지컬로 각색한다고 가정하였을 때 공연 의상을 기획한 레포트입니다.
다양한 사진 자료들이 존재하며, 심도있는 분석적인 글이기보다 전반적으로 기획하고
영화의 3 장면에 집중하였습니다.
목차
Ⅰ. 뮤지컬 <코코> 개요
1. 극의 배경과 복식
2. 상연 기간
3. 무대의 구성 및 조명
4. 분장
Ⅱ. 장면
1. 주인공의 망자의 세계 입성 장면
2. 망자의 세계에서 무대에 오르는 장면
3. 마마 코코에게 ‘remember me’를 불러주는 장면
본문내용
1. 극의 배경과 복식
뮤지컬<코코>는 디즈니와 픽사가 공동 제작한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코코>(2017)를 각색하여 만들었다. <코코>의 전체적인 줄거리는 멕시코 고유 명절인 망자의 날(Día de Los Muertos)에 소년 미겔이 망자의 세계로 우연히 가게 되면서 벌어지는 일을 담고 있다.
주인공 미겔은 오늘날 멕시코에서 살아가는 소년이고, 극 초반에 등장할 가족이나 마을 주민들의 복식은 현대 멕시코인들의 일상복들을 가감없이 반영한다. 하지만 미겔이 망자의 세계로 들어가면서 만나는 망자들은 과거의 망자부터 오늘날의 망자까지 다양하므로, 전통적인 멕시코 복식 또한 드러난다. 특히 망자의 세계에서 주인공 미겔은 수많은 조상들을 만나는데, 이들의 복식에 시대의 흐름이 느껴지게 살리는 것이 중요하다.
멕시코의 명절 망자의 날은 일반적으로 다른 나라에서 망자를 위로하고 추모하는 형식과 다른 양상으로 진행된다. 망자가 생전 좋아했던 음식들을 차리고, 해골과 밝은 불빛으로 꾸미고, 모두가 즐겁게 웃고 노래 부르면서 죽음의 슬픔을 기쁨으로 승화시킨다. 영화<코코>에서도 이러한 특징을 잘 살려, 망자들이 기괴하고 무서운 해골로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 보석과 다양한 페이스 페인팅으로 화려하고 밝게 꾸며져서 나오는 모습을 볼 수 있듯, 뮤지컬<코코>에서도 망자들의 모습이 밝고 즐겁게 나올 필요가 있다.
2. 상연 기간
영화<코코>가 판타지 장르의 가족 애니메이션이라는 점을 살려, 뮤지컬<코코> 또한 가족 단위의 관객을 타겟팅으로 한 뮤지컬로 제작된다. 따라서 상영 기간은 가정의 달인 5월을 포함한 4월~6월까지 3개월간 진행되는 뮤지컬로 계획하였다. 날씨가 따듯하게 풀리고 휴일이 비교적 많은 해당 기간은 가족 단위의 손님들을 대상으로 하기에 적당한 기간으로 생각된다.
3. 무대의 구성 및 조명
뮤지컬<코코>은 기본적으로 대극장에서 상연되는 것을 전제로 진행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