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하간의 實火, 이동원의 陰火, 주단계의 相火 비교하기

갈맥이
최초 등록일
2020.07.15
최종 저작일
2020.05
3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유하간, 이동원, 주단계는 오랜 전쟁과 사회경제의 파괴로 질병이 빈번히 발생하던 금원시대에 풍부한 임상경험을 쌓으며 이를 黃帝內經의 기초이론과 결합하여 독창적인 의학이론과 치료방법을 발전시켰다. 유하간은 火熱論을 제창하며 寒凉한 본초를 사용하는데 독보적인 연구성과를 남겼다. 이동원은 脾胃의 陽氣를 강조하며 치료에서도 溫補脾胃 하는 방법을 주로 사용하였다. 주단계는 “陽常有餘, 陰常不足” 하므로 養生에서 相火가 妄動하는 상황을 피해야 하며 滋陰降火의 치료방법을 주장하였다. 이 세 의가는 서로 다른 의학학파로 발전해 나갔지만 서로 많은 영향을 주고받았고 그러한 영향의 결과는 세 의가의 의학이론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본론에서는 유하간의 實火와 이동원의 陰火, 그리고 주단계의 相火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각각의 서로 다른 火를 비교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신진봉, 李東垣 陰火論이 後代 內傷病 治療에 미친 影向, 2008.
강좌 중국의학사, 대성의학사, 2006.
윤영흠, 윤창열, 주단계의 상화론이 나오기 이전까지의 火에 대한 고찰,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27(1), 2014.
갈맥이
판매자 유형Silver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유하간의 實火, 이동원의 陰火, 주단계의 相火 비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