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조의 특징과 대표작가 및 작품을 중심으로(르네상스,바로크,로코코,신고전주의,낭만주의,인상주의)
goeun5750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유럽에술의 문화와 역사라는 과목에서 기말과제로 제출했던 과제입니다. 당시 A+받은 과제로 도서와 논문을 기반으로 자료조사하였습니다.미술사조의 특징과 대표작가 및 작품을 중심으로(르네상스,바로크,로코코,신고전주의,낭만주의,인상주의) 미술사조를 ppt형태로 압축한 파일입니다.
각 사조마다 특징 2-3개 대표작가 및 작품설명 3-4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차
1. 르네상스의 특징 및 대표작가&작품설명(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 <모나리자>미켈란젤로의 <아담의 창조>)
2. 바로크의 특징 및 대표작가&작품설명(카라바조 <엠마오에서의 저녁 식사>, 카라바조 <골리앗의 머리를 든 다윗>, 렘브란트 <자화상>, 베르메르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3. 로코코의 특징 및 대표작가&작품설명(부세 <목욕하는 다이아나>, 프라고나르 <그네>, 게인즈버러 <엔드루스 부부>)
4. 신고전주의 특징 및 대표작가&작품설명(자크 루이 다비드 <호라티우스 형제의 맹세>, 앵그르<그랑드 오달리스크>, 자크 루이 다비드<나폴레옹 황제의 대관식>)
5. 낭만주의 특징 및 대표작가&작품설명(고야 <1808년 5월 3일>, 존 컨스턴블<건초 마차>, 들라크루아<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6. 인상주의 특징 및 대표작가&작품설명(모네 <인상, 해돋이>, 로댕 <생각하는 사람>)
7. 참고문헌
본문내용
르네상스고대 그리스 로마 신화를
부활한 진정한 유럽 미술의 시작
Renaissance?
‘르네상스’란 프랑스어로 ‘재생’, ‘부흥’을 뜻하는 말로 신과 종교 중심의 중세의 두터운 외투에서 벗어나 문화의 절정기였던 고대 그리스 문화로 돌아가자는 문화 운동을 의미하며 14세기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시작하여 16세기 유럽 전역을 풍미한 인간 중심의 문화, 예술의 경향을 보인다. 이때 부흥이라는 관념은 한때 문명의 중심이었던 ‘위대한 로마’를 재생시킨다는 사고와 관련되어 있다.
# 르네상스의 특징
신 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난 인간 중심의 미술을 선보인 ‘휴머니즘‘
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른 해부학, 원근법 발전과 유화 물감의 발명 그리고 다양한 회화 기법의 변화
# 르네상스의 대표 작가 및 작품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 <모나리자>
미켈란젤로의 <아담의 창조>
르네상스의 특징
# 신 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난 인간 중심의 미술을 선보인 ‘휴머니즘‘
휴머니즘?
사고의 중심을 신에 두었던 두터운 중세의 외투를 벗어 던지고 인간을 만물의 척도로 두고 인간을 위대하고 가치 있는 존재로 여겨 인간중심의 미술을 선보인 것을 말한다. 세계와 인간의 발견이자 근대정신의 탄생으로 평가되기도 한다. 인간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현세의 삶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나타내 새로운 미학을 낳았다고 거론되기도 한다.
(출처) 병무 통권 69호
산드로 보티첼리
“비너스의 탄생”
1485년경 보티첼리가 메디치 가의 로렌초 디 피에르 프란체스코를 위해 그린 그림으로 로렌초가 자신의 결혼을 기념하기 위해 주문한 그림이라고 한다.
하늘의 신 우라노스가 자신의 자식들을 죽이자 부인인 대지의 여신 가이아가 아들 크로노스에게 복수를 명한다. 크로노스가 아버지 우라노스를 거세한 후, 그 남근을 바다에 던지자 남근 주위로 바다 거품이 모이고 키프로스 섬 근해의 이 바다 거품 속에서 미의 여신 비너스가 탄생하였다는 그리스 신화를 묘사한 그림이다.
신과 기독교 중심으로 살아가던 사람들에게 그리스 신화를 소재로 그려진 이 그림은 매우 파격적으로 다가왔으며 르네상스 시대가 인간에 관심을 두게 되고 해부학이 발달하며 누드화가 그려지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김홍섭, 『새롭게 읽는 유럽 미술사』, 이유, 2003.05.13.김원, 『예술작품으로 보는 유럽의 문화와 역사』, 부산외국어대학교
네이버 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327159&cid=40942&categoryId=33054
미학의 오디세이1, 2003.11.25, 진중권, ㈜휴머니스트
전인옥. "미술사조가 복식에 미친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梨花女子大學校 大學院, 1985
LI, MENGMENG. "부셰(François Boucher)와 샤르댕(Jean-Baptiste-Siméon Chardin)의 작품을 통해 본 프랑스 로코코 회화 속 여성 이미지의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20
채효영, 『한 권으로 만나는 서양ㆍ한국 미술사 사전』, ㈜웅진 씽크빅, 2007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인상파 미술 발생의 시대적 배경, 예술적 특성, 모네의 작품 분석 2페이지
- 한국미술사_통일신라에서 고려시대 28페이지
- 한국미술사 조선시대 도판 요약 정리 13페이지
- 서양미술사 손필기 요점 정리 12페이지
- 후기 인상주의 미술, 인상파 미술 특징, 작품분석 26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