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1) 김수영의 생애
2) 주요 작품
2. 작품세계 해석
1) 작품《풀》을 중심으로 분석
2) 김수영의 전체적 작품세계
3) 김수영에 대한 평가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김수영은 한국문학의 대표 시인으로 꼽히는 사람 중 한명으로, ‘모더니스트’적 측면과 ‘민중 시학’적 측면에서 많이 언급되는 인물이다. 그의 모더니즘과 민중시학은 난해시의 형태로써 드러나며, 무의식적 시로써도 드러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모더니즘’, ‘민중시학’, ‘난해성’, ‘무의식의 시’ 등 한정적인 언어로 김수영 그 자체를 표현하기란 굉장히 어려운 일이라고 말할 수 있다. 더불어 한정적 언어를 중점으로 시작된 연구는 울타리가 되어 김수영에 대한 연구를 한정적으로 진행되도록 만든다. 즉, 김수영에 대한 이해가 기존의 것을 되풀이 하는 데에만 그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시인론에서는 김수영에 대한 생애, 주요 작품 등의 정보를 가지고 김수영에 대한 기초적 정보를 습득한 후 기존의 김수영 연구에 비추어 보았을 때, 김수영에 대해 무엇을 간과하고 있는지, 그리고 간과한 것을 토대로 후의 연구는 어떻게 이뤄져야 하는지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장 김수영다운 작품이면서도, 가장 김수영답지 않은 작품으로 여겨지는 작품 「풀」을 중심으로 기존 연구의 문제를 파악하고, 그에 대해 간과한 부분을 알아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작품을 둘러싼 해석의 대립을 살펴보면서 김수영에 대해 재조명하고, 김수영을 다시 생각해보는 과정을 거쳐 전체적 작품세계를 파악해야 비로소 후에 이어질 연구는 어떻게 이뤄져야하는지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강웅식, 「김수영 시의 예술성에 관한 연구」, 상허학보, 51, 2017.
김수영, 「김수영 전집 1」, 민음사, 1981(1995).
김숙이, 「김수영의 풀에 대한 해석학적 고찰」, 어문학96집, 2007.
권진희 「김수영 시평연구」, 2013.
이미순, 「김수영 시론에 나타난 반복의 미학」, 어문론총, 80, 2019.
이미순, 「김수영의 침묵의 시학」, 한국현대문학연구, 55, 2018.
이은정, 「김수영, 혹은 시적 양심: 살림지식총서 271」, 2006.
조명제, 「김수영 시 풀의 구조와 시적 논리」, 1995.
황규관, 「자유와 혁명과 사랑을 향한 여정」, 창작과비평, 46(2), 2018
황동규, 「詩의 소리」, 『사랑의 뿌리』, 19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