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세대, Y세대가 가고, 밀레니얼 세대(millennial generation)를 지나 Z세대(generation Z)가 떠오르고 있다. 외2개
- 최초 등록일
- 2020.07.07
- 최종 저작일
- 2020.07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8,000원

목차
1. X세대, Y세대가 가고, 밀레니얼 세대(millennial generation)를 지나 Z세대(generation Z)가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세대 분류 기준을 포착하고, 여러분이 포함된 Z세대의 삶과 가치관에 대한 비평의 글을 쓰십시오.
2. 지금 우리 사회를 대변하는 키워드 중 하나는 ‘지구촌, 다문화’이다. 이러한 시대에 자 신이 갖추어야 할 태도를 제시하고, 자신의 전공이나 학부와 연계하여 비전을 설계해 보십시오.
3. 동물원의 존폐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동물원은 동물 복지를 헤친다는 의견과 동물원이 주는 교육적 효과에 대한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이유와 근거가 있을 것이다. 동물원 존폐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하고 근거와 대안을 제시하며 주장하는 글을 쓰십시오.
본문내용
1. X세대, Y세대가 가고, 밀레니얼 세대(millennial generation)를 지나 Z세대(generation Z)가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세대 분류 기준을 포착하고, 여러분이 포함된 Z세대의 삶과 가치관에 대한 비평의 글을 쓰십시오.
시대별로 세대를 분류하는 기준이 발생하게 되는 이유는 시대상이 계속해서 변화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거쳐 온 세대들에 대해 살펴보고 가장 최근에 형성된 Z세대의 삶과 가치에 대해 서술해보고자 한다. 가장 먼저 X세대는 1960년대 후반에서 1970년대에 태어난 세대로 정치적 민주화시기에 성장하였으며 경제적으로 풍요로웠던 시기였기 때문에 과거의 관습에서 벗어나 자유와 개인주의가 도래하였다. 하지만 동시에 IMF 외환위기를 겪었던 만큼 부유하지 않은 개인의 취약함에 대한 인식이 있어 오직 1등만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여 자기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컴퓨터와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세대 중 가장 고령인 연령층으로 소비지향적인 문화를 가지고 있으나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자신만의 개성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다음으로 Y세대는 1990년대 초반에 태어난 세대로 정보통신 기기의 구매를 결정하는 주요 소비 주체였는데 이는 다양한 문화를 어려서부터 접해 여러 대중 소비의 주역으로 유행 및 소비를 선도하였기 때문이다. 그만큼 다른 문화에 대한 거부감도 적으나 모방심리와 호기심 또한 크다는 특징이 있다. 다음으로 밀레니얼 세대는 1980년대 초에서 2000년대 초 사이에 태어난 세대이다. 새로운 천년인 밀레니얼이 시작된 이후 성인이 되었다고 하여 밀레니얼 세대라 불린다. 1990년대에 10대 시절을 보낸 밀레니얼 세대는 어린 시절의 향수를 자극하는 것들에 반응도가 높은 아날로그 감성을 가진 동시에 최초의 디지털 네이티브이다. 또한 사생활과 취미생활의 중요도가 높다는 특징이 있다. 마지막으로 Z세대는 1996년부터 2010년에 태어난 세대를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