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편 논문 저자의 주장과 관점을 넘어 제3의 입장, 달리 말해 글쓰는 이의 대안적 관점을 논술

최초 등록일
2020.07.07
최종 저작일
2020.07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8,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ReportRed (본인인증회원)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서론

2. 본론
1) 긍정적 시각(비교자본주의 시각에서 본 아시아의 발전국가: 한국의 경험을 중심으로)
2) 부정적 시각(‘박정희 정부시기 경제개발 5개년계획의 수정에 관한 연구:계획 합리성인가, 성장 숭배인가?’)

3. 결론

본문내용

한국의 경제 발전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한강의 기적이라는 용어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대한민국은 한국 전쟁 이후부터 아시아 금융 위기에 직면하게 된 시기까지 나타난 급격한 경제 성장을 표현하는 상징적인 용어로 한강의 기적이라 이야기 한다. 1960년대에서 1970년대 한국경제의 고도성장은 독일의 라인강의 기적과 비교할 수준의 한강의 기적을 만들어 냈다. 1961년 당시 1인당 국민소득이 82달러이던 것을 1979년에 이르러 그 20배에 달하는 1636달러로 불어나게 되었으며 그 당시의 연평균 성장률은 9.3%라는 수치에 도달하였다. 그러한 경제 성장과 더불어 국민들은 절대빈곤의 상황에서부터 벗어나게 되었으며 아울러 예상을 뛰어넘는 급격하게 이루어진 경제성장률은 전 세계의 주목을 받기에 충분한 변화였다. 이와 같은 급격한 경제 성장의 배경에 있어서 박정희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이 시기에 집권하였던 박정희는 군사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1962년의 5.16 혁명을 일으키고 경제개발5개년계획을 시작하였다. 그들의 이념은 한국의 경제개발과 성장이 당면하고 있는 핵심과제이자 국가통치의 관건이었다. 경제개발의 핵심 요소는 수출과 중공업육성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게 되었다. 그 당시 베트남 전쟁 파병에서 획득하게 된 달러화와 한일협정계약을 통해 유입된 일본의 자본은 한강의 기적을 형성할 수 있게 하는 중요한 밑천이라는 사실을 부정할 수는 없다. 그 과정에 대해 대략적으로 살펴보면 경제개발5개년계획의 제1차 목표인 자립적인 경제기반마련의 일환으로 산업발전의 기발이 되는 고속도로와 항구건설 등 기간산업 부문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와 개발이 이루어졌다. 이후 경제개발5개년계획의 제2차 개발이 시작된 1967년부터는 국외를 겨냥한 지향적 공업화에 중점적으로 목표를 두기 시작함과 동시에 수출시장 조성이 크게 강조되었다. 이와 같은 정책에 따라 수출산업기업에 대해서 각종 세금감면 및 면제혜택 등이 전폭적으로 지원됨과 동시에 1977년에 들어서서 수출액 100억 달러하는 성과를 달성하게 된다.

참고 자료

제공 논문 2편
김보현. "박정희 정부 시기 경제개발 5개년 계획과 그 수정에 관한 연구"(2018)
장미현. "박정희 정부 시기 기술인력정책의 전개와 숙련노동자의 대응",연세대학교 대학원 : 사학과(2016)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ReportRed
(본인인증회원)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10,000+
ㆍ전체 판매량
10,000+
ㆍ최근 3개월 판매량
1,000+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100%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두 편 논문 저자의 주장과 관점을 넘어 제3의 입장, 달리 말해 글쓰는 이의 대안적 관점을 논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