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훈 달아 달아 밝은 달아 비평문
- 최초 등록일
- 2020.07.03
- 최종 저작일
- 20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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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최인훈 달아 달아 밝은 달아 비평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달아 달아 밝은 달아』의 특징
3. 『달아 달아 밝은 달아』와 『심청전』의 차이
4. 맺는 말
본문내용
문학 창작의 양상은 관습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문학은 인류의 역사가 빚어낸 정신적 유산과의 상호작용 속에서만 창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문학은 기존 문학의 전통에 대한 모방에서 시작해 그것을 뛰어넘으려는 시도에서 완성된다.
패러디는 전통에 대한 의도적인 모방으로부터 차별성을 도출한다는 점에서 다분히 역설적인 기법이다. 기존 문학의 가치를 계승하고 있으나, 다른 한편으로는 반발과 충돌 그리고 극복을 지향한다.(그렇기 때문에 패러디 작품들은 언제나 이중성을 내포하고 있다.)
작가는 패러디 기법을 차용해, 기존의 작품에 과감한 변주를 가하여 제시함으로써, 그 당시의 맥락과 주제의식이 여전히 유효하게 작용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과거는 비판적인 재해석이 이루어지고, 현재의 삶이 지향해야할 바를 보여준다. 즉, 패러디 기법은 텍스트간의 상호텍스트성을 드러내는 효과적인 문학 장치인 것이다.
본고는 최인훈의『달아 달아 밝은 달아』가 원전을 어떠한 방식으로 해석하고, 어떠한 목적으로 재창조하는지를 분석하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