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칼라량,벡터량
- 최초 등록일
- 2020.07.01
- 최종 저작일
-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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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스칼라량
2. 벡터량
본문내용
스칼라와 벡터를 논하기 전 먼저 알아야 할 공간, 시간, 물체, 질량, 힘, 질점, 강체에 대해 서술하고 스칼라량과 벡터량을 정의해보고자 한다. 먼저 공간(space)는 좌표계에서 직선과 각도로서 기술되는 어떤 위치에서 물체가 차지하는 기하학적인 영역이고, 3차원 문제는 3개의 독립적인 좌표가 필요한데 일반적으로 X,Y,Z를 사용한다. 물체가 이동한 거리를 의미하고, 선운동에서는 선거리와 회전운동에서는 각거리를 의미한다. 시간(time)은 어떤 사건의 연속에 대한 단위이며 동역학에서는 기본량에 해당하지만 정역학의 경우 시간을 내포하지 않는다. 스포츠 생체역학에서는 물체가 움직이는데 소요된 시간으로 인체동작의 분석은 스톱워치보다는 영상분석 필름속도를 계산하여 측정하고, 초당 필름 속도가 결정되면 매 프레임당 소요된 시간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