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게임 비교분석 리포트
- 최초 등록일
- 2020.06.24
- 최종 저작일
- 20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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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바일앱 개발 및 실무 수업을 수강하면서, 과제로 했던 모바일게임 비교분석을 한 보고서로 실제 모바일게임 2가지를 1달간 플레이하면서 겪은 문제점과 그 매출변화에 대한 분석을 실행하고, 매출을 올리기위한 방안을 월별매출동향과 연계하여 도출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모바일게임의 개요
1. 모바일게임 분석의 목적
2. 모바일게임 분석의 기준
3. 모바일게임 선정사유
Ⅱ. 모바일게임 플레이 및 분석
1. 계정사용내역
2. 모바일게임 분석
1) 월별매출동향
2) 매출의 영향요소
3) 피드백 및 문제점
4) 최종분석표
Ⅲ. 최종분석결과 (리뷰 및 게임평가)
Ⅳ. 참고사항 및 출처
본문내용
Ⅰ. 모바일게임의 개요
모바일 게임(Mobile game)이란 휴대전화를 비롯한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 플레이하는 게임이다. 현재 한국을 비롯한 외국 어플리케이션 시장 속에서 가장 큰 매출을 차지하는 동시에 가장 큰 개발 및 투자가 이루어지는 요소로서 현대사회 속에서 많은 사람들의 취미와 스트레스해소로 이용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 크게 성장을 이룰 시장으로 계속해서 개발과 더 많은 플레이어가 생성되고 있다.
Ⅰ-1. 모바일게임 분석의 목적
현재 계속 성장중이며, 큰 시장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중 가장 큰 매출을 차지하고 있는 큰 분야인 게임을 직접적으로 플레이하면서, 모바일게임시장의 수익이 직접적인 과금을 포함한 간접적인 광고수익을 어떻게 올리는 가에 관하여 경험하고 느끼기 위하여 모바일게임분석을 하며, 문제점에 관한 개선사항을 제시한다.
Ⅰ-2. 모바일게임 분석의 기준
매출을 주목적으로 분석하며, 그 매출이 어디서 창출되고 많은 플레이어들이 왜 유입되는가를 알아본다. 그리고 어떠한 과금의 유도를 만들어내어 실질적으로 사람들이 과금을 하는 지에 통해 그 이익을 통해 게임이 얼마나 더 플레이어가 만족스러워 할 만큼의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통해 모바일게임을 분석해본다.
Ⅰ-3. 모바일게임 선정사유
게임을 직접플레이하는 것도 좋아하지만, 실질적으로 무엇인가 컬렉션을 모으고, 여러 조합을 통한 분석적인 플레이를 더 좋아하기 때문에 영웅 및 아이템뽑기 형식의 게임을 지정하게 되었다. 수업 중에도 할 수 있으며, 공부를 하는 와중에도 방치를 통한 게임 내의 계정이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플레이를 하는 일명 방치형RPG인 60초용사와 열렙전사라는 두가지의 게임을 선정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Mobileindex http://www.mobileindex.com/
Gevolution http://www.gevolution.co.kr/
60초용사 네이버공식카페 https://cafe.naver.com/60swarrior
열렙전사 네이버공식카페 https://cafe.naver.com/btmrc
EN_LEE님의 iPhone
EN_LEE님의 Play Times
Google Play Store https://play.google.com/store
네이버 웹툰 https://comic.naver.com/webtoon/weekday.nh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