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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포 가는 길' 영화, 소설, 시나리오의 차이

Toppin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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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6.11
최종 저작일
20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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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삼포 가는 길>, 소설 「삼포 가는 길」, 시나리오 「삼포 가는 길」의 차이에 대한 내용입니다. 내용전달과 카메라 앵글 등 차이를 중심으로 서술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영화 <삼포 가는 길>은 ‘문예영화’라고 불린다. 여기서 ‘문예’란 문학과 예술 전체를 아우르는 말로, 즉 문예영화란 문학작품을 원작으로 삼아 각색한 영화를 뜻한다. 영화 <삼포 가는 길>은 원작소설이 있으므로 위 같은 정의의 문예영화이다.

< 중 략 >

소설, 시나리오, 영화 모두에서 세 사람의 고향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심리적 고향이 사라진 것이다. 이 당시 산업화가 가속화되면서 농촌 인력이 도시와 공장으로 급속하게 유입되었다. 도시는 이들을 밀어내고, 고향은 또 다른 도시로 변해가는 것이 현실이었다. 산업화, 도시화에 따른 고향 상실과 유랑하는 노동자와 창녀로 전락한 여성들. 이러한 소외된 존재, 도시 빈민으로서의 모습을 통해 근대화와 자본주의의 부정적 단면을 가시화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소설, 시나리오, 영화 세 작품의 경우, 부분적으로는 여러 차이점이 있지만, 공통적으로는 마음 둘 곳 없는, 고향을 잃어버린 사람들의 애환, 고독이 작품 전체에 퍼져있어 비극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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