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문화와 심리 2020-1학기 기말고사 문제 + 풀이 & 답

Hhyeon
최초 등록일
2020.06.08
최종 저작일
2020.06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7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한국인의 문화와 심리 2020-1학기 기말고사 문제 + 풀이 & 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체면중시 심리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틀린 것은?

① 한국 사람들은 실리를 챙기는 것은 저속하고 천해보인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높다.
② 한국 사람들은 체면손상을 터부시해 하얀 거짓말을 잘한다.
③ 명분 중시의 행위로 자신의 학력, 인격 같은 신분과 관련된 외적인 특성을 보인다.
④ 상대방의 체면을 세워주기 위해 경칭을 사용하는 호칭 인플레 현상이 나타난다.
⑤ 자동차, 의복, 시계 등을 고급으로 치장함으로써 남에게 은연중에게 과시하고 이해 상응하는 대우를 받음으로써 체면을 유지하고자 한다.

답 : ③
풀이 :
③ : 자신의 학력, 인격 같은 신분과 관련된 외적인 특성을 보이는 것은 자기 과시의 행위입니다.

2. 과거 아시아 네 마리 용 국가들의 경제발전 요인으로 가장 틀린 것은?

① 해외에서 소비하는 것을 삼갔지만, 내수를 위해서 국내에서는 소비를 아끼지 않았다.
② 서열을 존중하는 태도는 상하 체계가 분명하여 기업가에게 리더십을 가지고 조직을 이끌어가며 역량을 발휘하게 했다.
③ 절약과 끈기가 기업가 정신의 바탕을 이루어 발전하는 원동력이 됐다.
④ 염치를 중요시 여겨 인간관계의 민감성을 잘 조절하고 서로 존중하여 기업경영에 도움을 줄 수 있었다.
⑤ 절약은 자산 축적의 필수적인 요소이며 저축률이 높은 것이 경제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었다.

답 : ①
풀이 :
① 유교적 역동성 - 아시아 네 마리 용 국가들의 경제발전 요인과 관련없는 내용입니다.

3. 눈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모두 고르시오.

① 눈치는 대인관계가 상하의 서열적 특성을 지닌 경우에 특히 잘 나타난다.
② 상호 간의 교류에서 피차 체면을 잃지 않고 얼굴 찌푸리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면서 상대방에게 의도를 전달하는 직접적인 의사소통 기술이다.
③ 현상적으로 용어의 쓰임새를 볼 때 눈치를 생활의 지혜란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다.
④ 눈치는 우리 문화권에서 관계를 해치지 않고자 하는 염원에서 발달된 의사소통이 고유양태이다.
⑤ 의사소통 행위로써 눈치는 주는 사람과 채는 사람의 역동적 관계에서의 전달 내용이다.

답 : ②, ⑤

참고 자료

없음
Hhyeon
판매자 유형Silver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한국인의 문화와 심리 2020-1학기 기말고사 문제 + 풀이 & 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