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다문화 감수성과 정책 (경상대학교 다문화교육의 이해 중간고사 대체 과제)

아삭아삭사과쨈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6.08
최종 저작일
2018.10
5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PDF문서형식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소개글

이 글은 다문화와 다문화 감수성에 대한 정의뿐만 아니라 사회적 편견을 조성하는 광고와 그로 인한 실태, 다문화 감수성을 위한 정책 등의 내용을 작성하였습니다. 개인적인 의견도 담겨져 있으니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이는 경상대학교 다문화교육의 이해 중간고사 대체 과제로 작성하였고, P를 받았습니다.

목차

1. 다문화와 다문화 감수성

2. 우리나라의 다문화 사회로 변화

3. 광고, 사회적 편견 조성
가. 현대자동차 뉴라이즈 쏘나타 광고
나. 마몽드 토탈 솔루션 광고
다. 버거킹, 돌체 앤 가바나 광고
라. 중국의 세탁 세제 광고

4. 현재 사회적 편견로 인한 실태
가. 우리나라에서 고통받는 외국인
나. 일본의 외국인 노동자 인식

5. 다문화 감수성을 위한 현재 정책
가. 우리나라의 다문화 정책
나. 외국의 다문화 정책

6. 우리가 필요한 노력, 나의 생각

본문내용

1. 다문화와 다문화 감수성
다문화 사회란, 한 사회 안에 여러 민족이나 여러 국가의 문화가 혼재하는 것을 이르는 말 이다. 이는 단순히 국가별, 민족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성소수자와 같은 문화적 차이를 의미하기도 한다. 그리고 다문화 가정이란,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국제결혼 가정으로 부모 중 한쪽이 국내인으로 구성된 가정이다.
다문화가 이루어질수록 문화 갈등은 점차 심해져만 간다. 여기서 문화 갈등이란, 서로 다른 문화들이 같이 공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발생하는 언어, 종교, 풍습 등과 같은 문제를 이 야기한다. 문화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다문화 감수성이 꼭 필요한데, 다문화 감수성이란 서로 다른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는 타문화에 대한 이해, 타문화를 대할 때 갖는 열린 마음을 의미한다.

2. 우리나라의 다문화 사회로 변화
우리나라도 다문화 사회로 점차 변화되는 상태로 교육부의 자료에 따르면 초중고 학교급별 다문화 학생 수를 2018년 기준 2012년과 비교하면 전체 7만 5천 여명이 증가했으며, 외국인 유학생의 경우 2018년 기준 전년 대비 14.8% 증가한 것으로 확인되었다.1) 이렇게 다문화가 된다면 이를 통해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통합된 사회로 만들어진다는 장점이 있지만, 단점 도 존재한다.
이주민서울시는 서울에 거주하는 외국인 대상으로 차별에 관련된 설문조사를 한 결과에 따 르면 ‘한국인은 국적을 기준으로 외국인을 차별한다(57.3%)’가 가장 많았고, ‘한국어 유창함 정도에 따라 차별(41.5%)’, ‘재정상태(23.9%)’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이처럼 여러 국가와 문화 가 함께 하는 만큼 언어, 문화적 차이 등으로 인해 갈등과 대립, 사회적 편견이 생겨나고 다 문화 감수성을 무너트리기도 한다. 나는 이러한 많은 문제점 중에서도 사회적 편견이 우리의 다문화 감수성을 막는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된다.

3. 광고, 사회적 편견 조성
편견은 일반적으로 어느 한 집단에 대해서 부정적인 의견이나 견해를 가지고 있는 태도를 의미한다.

참고 자료

2018년 교육부 교육기본통계 ‘초중등/학교급별 다문화 학생 수’, ‘외국인 유학생 수’
https://www.youtube.com/watch?v=EWczU29MmnM, Hyundai, Hyundai Sonata New Rise CM Korea 6
https://www.youtube.com/watch?v=bFtM3dUS730, 마몽드, 마몽드 토탈 솔루션
https://www.youtube.com/watch?v=MWlk4wgJbXk, JTBC news, 긴 젓가락으로 햄버거를...버거킹 광고 인종차별 논란
https://www.youtube.com/watch?v=Few8kJ0zfnY, DailyNation, Racism in a Chinese laundry detergent advertisement
연합뉴스, "사장님 나빠요" 임금체불·폭력 시달리는 외국인 노동자들, 송광호 기자, 2019.08.22.
2018년 6월 국가인권위원회 ‘결혼이주 여성 체류실태 조사’
글로벌경제신문, 日, 여론조사 결과 외국인 노동자 ‘경제에 좋은 영향’ 44%, 김소라 기자, 2019.03.25
국민일보, “일제의 추악한 진실” 눈물 뚝뚝 외국인 노동자들, 김상기 기자, 2019.09.02

자료후기(1)

아삭아삭사과쨈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다문화 감수성과 정책 (경상대학교 다문화교육의 이해 중간고사 대체 과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