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A 자료] 정신과 실습 케이스/조현병환자(불안, 폭력위험성)

룰리96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6.02
최종 저작일
2019.03
1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A 자료] 깔끔하게 표로 정리되어 있고 꼼꼼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이론적 근거를 참고자료 많이 활용하기 교수님께서 원하셔서 참고자료도 정말 많이 찾아봤어서 이론적 근거에 참고하시기 좋을 것 같아요.

일부 환자를 유추할 수 있는 내용은 삭제되어 있습니다. 참고부탁드려요.

간호과정 :
1. 불안
2. 폭력위험성

목차

I. 간호사례 보고서
1. 주호소(Chief Complaint)
2. 현병력 History of Present Illness.
3. 과거력 Past History.
4. 가족력 Family History.
5. 사회력 Social History.
6. Mental Status Examination
7. 신체사정 Physical Examination.
8. 임상적 검사결과 심리검사, 비정상범위의 검사 소견 등.
9. 약물 치료
10. 간호과정
11. 참고자료

본문내용

(3) 현병력(History of Present Illness)
SPR로 개월 전부터 투약 중단하였고 달 전부터 혼잣말을 함. 대상자 본인이 어지럽다고 119에 신고하여 경찰이 출동하자 "이 세상은 가짜다." 라고 하며 달리는 차에 뛰어 들었음. 일에 경찰과 동행 하에 24시간 치료실에 입원하여 일 병동으로 전동함.
대상자 曰 “중국에 해킹 당해 제 모든 정보가 노출됐었어요. 경찰에 신고했더니 도리어 저한테 죄를 뒤집어 씌웠어요. 큰 단체가 연루되어 있고, 그들한테서 도망가려고 지나가는 차를 붙잡아 보기도 했어요. 영화 한 편 찍었다니까요? 경찰이 저를 이곳에 가둔 거예요. 내가 여기서 나가면 나를 도와줬던 사람들이 다칠까봐 무서워요. 밖에서는 이미 나를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사람으로 처리했어요. 저 여기서 나가면 어떻게 돼요? 수사는 다 받았는데..”

(4) 과거력(Past History)
년 전 o병원에서 SPR 진단받고 입원함. 당시 할머니를 심하게 강압하는 보호사들을 보고 인권위원회에 신고한 이후 재입원 거부당했다고 말함.
그 후 oo 병원에 7~8회 입원하였음. (Last .) 외래 진료는 oo 병원 수회(Last .) 보호자(언니)는 마지막 입원 시 아직 다 낫지 않은 상태라고 함.

(5) 가족력(Family History)
가족 중 정신과질환 앓은 사람 없음.

<중 략>

(11) 간호과정
- 피해망상, 환각과 관련된 불안

* 간호과정
객관적·주관적 자료
ㆍ 객관적 자료
- 일반정보:
- 의학적 진단명: 조현병
- C/C: 피해망상, 신체망상, 환시 있음.

ㆍ 주관적 자료
"제가 노출되었어요. 전화로 제가 은평병원이라고 말했어요. 경찰이 저를 쫓고 있어요. 여기는 안전한가요?" 양치 하다말고 간호사실 나와 본인의 위치가 노출되었다고 걱정함.

“저기 저 사람들이 절 지켜보고 있어요. 절 죽이려고 보고 있는 거겠죠?”

참고 자료

이숙 외 (2018). 「정신건강간호학」. 서울: 신광출판사
고성희 외(2013). 「정신간호 진단과 중재」. 서울: 수문사
김성완, 「조현병 환자를 위한 정신사회적 중재」,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18.
정형진 외 3명「조현병 입원 환자의 망상과 환각 : 1990년대와 2000년대의 비교」, Korean J Biol Psychiatry, 2013.
갈민재 외 6명, 「10년 이상 치료를 받은 조현병 환자의 재발 요인」, Korean J Schizophr Res Vol, 2015.
박영숙, 「집단음악요법이 조현병 환자의 정신증상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2018.
최인영, 「인지행동적 집단미술치료가 조현병 환자의 정서 표현에 미치는 효과」, 한양대학교, 2018.
김성완, 「조현병 환자를 위한 정신사회적 중재」, 전남대학교, 2018.
서미아, 「정신 분열병 환자의 약물이행 설명모형」, 연세대학교, 2001.
장진구, 「조현병 환자에게서 항정신병약물 병용요법의 최근 동향」, 세브란스 정신건강병원, 2013.
김보미, 「인지행동 프로그램이 지역사회 조현병 회원의 심리사회적 기능에 미치는 효과」, 한국복지상담교육학회, 2018.
정영철, 「정신분열병 환자를 위한 정신치료 특수기법」, 하나의학사, 2000.
정찬호, 채정호, 김한오, 신경철, 임호섭, 함응, 한국어판 병동매일행동척도개발. 신경정신의학, 1997.
함은미, 김금순, 「디스코춤을 이용한 간호중재가 정신질환자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 간호학 논문집, 1993.
최윤정 외, 「정신간호사의 망상간호경험」, 정신간호학회, 2003.
이문기 외, 「망상을 가지고 있는 정신분열병 환자들에서 나타나는 비약적 결론내리기의 실험적 고찰」, 2011.
룰리96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A 자료] 정신과 실습 케이스/조현병환자(불안, 폭력위험성)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