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테이블---2차원-운동-(결과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20.05.05
- 최종 저작일
- 20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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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탄성충돌 측정값
2. 비탄성충돌 측정값
3. 결과 토의 및 분석
본문내용
속도 계산
· 운동량 보존 확인 : 물체 1의 충돌 전 운동량+물체2의 충돌 전 운동량 = 물체 1의 충돌 후 운동량+물체2의 충돌 후 운동량
0.019+0.014=0.033
0.005+0.007=0.012
< 중 략 >
◆ 결과 토의 및 분석
이번 실험의 목적은 에어테이블을 이용하여 두 개의 물체를 충돌시켜 충돌 전 후의 선운동량을 비교하여 선운동량 보존 법칙을 이해하는 것이었다. 결과를 구하던 중 순간속력을 구하지 못하기에 평균속력을 내야했고 충돌 시점을 알기 위해 고민을 해 보아야 했다.
아래 그림의 왼쪽은 탄력충돌일 때의 물체1,2의 그래프이고 오른쪽은 비탄력 충돌일 때의 물체1,2의 그래프이다. 주어진 값은 점으로 나타나지만 움직임을 파악하기 위해 각 점들을 직선으로 그어 보았다. 충돌시점을 그래프의 y좌표가 변하는 지점으로 잡았고 순간속력을 구하지 못해 두 시간을 잡을 때 평균속력과 최대한 같게 하기 위해 그래프의 양끝에서 변하는 부분을 제외한 것 중 끝부분이고 x,y좌표 값의 차이가 있는 부분을 기준으로 잡아 탄성충돌에서는 0.133sec-0.166sec구간과 0.266sec-0.300sec의 속력을 구하였고, 비탄성충돌에서는 0133sec-0166sec 0.466sec-0.500sec구간의 속력을 구하였다.
그 결과로 탄성충돌,비탄성충돌 모두 선운동량이 보존되지 않고 오히려 운동량이 줄어들었음을 관찰 할 수 있었다. 그래서 다음으로 오차가 발생하여 운동량을 감소한 이유를 생각해 보았다.
1.마찰력이 생긴다.
에어테이블이 이 실험에 사용된 이유가 궁금하여 찾아보았다. 에어테이블이 제작된 이유는 물리 실험에서 마찰을 최대한 줄이고자 고안된 것이었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 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70068&cid=58940&categoryId=58956 에어테이블의 사용 이유 참고
(주)세계과학http://www.sgs.co.kr/shop/item.php?it_id=1010000001
sg pro 소프트웨어에 사용된 카메라의 성능 및 그림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