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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프림의 명품콜라보레이션 마케팅 전략

존맛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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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4.25
최종 저작일
20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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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슈프림의 명품콜라보레이션 마케팅 전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마케팅 환경분석 2p
2. STP & 3C(첨부) 3p
3. 4P 분석 5P
4. 결론 8P

본문내용

■환경분석
●슈프림의 시작

슈프림은 1994년 영국계 미국인 제임스 제비아(James Jebbia)이 뉴욕에 차린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다. 1989년 뉴욕에서 영국식 의류점을 운영하다 스투시(Stussy) 창업자인 숀 스투시(Shawn Stussy)의 요청으로 스투시 뉴욕점 오픈을 돕다가 대중화돼가는 브랜드에 회의감을 느끼고 스투시를 떠나게 된다. 제임스 제비아는 비주류 문화를 대변할 수 있는 독립적인 브랜드를 만들게 되는데, 이 브랜드가 바로 ‘슈프림’이다.

처음엔 스투시의 영향으로 스케이트보더들을 위한 매장으로 시작됐다. 스케이트 데크를 만들었고, 보드 관련 용품을 판매했다. 옷 종류도 세 종류의 티셔츠가 전부였다. 그런데 스케이트보드 신(scene)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졌던 제임스 제비아가 스케이트보드 크루에 속해 있는 지오바니 에스테베즈(Giovanni Estevez)를 영입했고 이는 슈프림만의 문화를 만드는데 '신의 한 수'로 작용했다.

매장 오픈 첫날부터 같은 크루 친구들이 몰려들었고 매장 안에서 보드를 타고 다니는 등 매장을 놀이터처럼 운영했다. 제임스 제비아는 그들이 스스로 슈프림만의 문화를 만들어가도록 운영에 관여하지 않았다. 슈프림 매장을 중심으로 새로운 문화가 만들어졌고 뉴욕 스케이트보더들은 슈프림에 열광했다. 제임스 제비아는 스케이트보더들을 위한 브랜드가 많지 않다는 점을 발견하고 의류 브랜드로 방향을 틀었다.

●슈프림의 사업 초기 환경분석

1. 스케이트 보더만을 위한 브랜드가 많지 않았으며 특색이 없었다.
2. 힙합을 중심으로 한 당시 미국의 비주류 문화를 흡수할 브랜드가 없었다.
3. 당시 기성 의류 브랜드의 디자인은 평범했다.

■STP전략

초기 슈프림의 STP전략
1. segmentation(시장 세분화)
슈프림은 명확하게 시장 세분화에 성공한 브랜드 중 하나이다.
먼저 당시 유행하던 스케이트 보더만을 위한 시장이 전무해고, 스케이트 보더를 위한 브랜드를 새롭게 구축할 수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
존맛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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