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효, 최초의 한국철학자
- 최초 등록일
- 2020.04.19
- 최종 저작일
- 201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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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최초의 한국철학자로서의 원효의 일심철학을 정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한국철학을 정의하는 것은 그 시도에서부터 난관에 봉착한다. 한반도는 지리적으로 외부의 간섭과 침략을 받아오면서 외래의 사상을 끊임없이 접하게 되었고, 그로 인해 독창적이라고 할 수 있는 철학이 꽃피우기 어려웠다. 한국철학의 중심을 이루는 사상들이 대개 중국을 통해서 들어왔기 때문이다; 유교와 도교는 중국 고유의 철학이고, 불교는 중국을 거쳐온 고대 인도 사상이며, 동학 또한 대륙으로부터 건너온 천주교를 바탕으로 융화된 사상이다. 더불어 수 많은 전쟁으로 한국철학을 연구할 사료는 충분히 남아있지 않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무엇을 한국철학이라고 할 수 있는지를 고민할 때 그 질문의 방향을 바꿔볼 필요가 있다. 무엇을 한국철학이라고 할 수 있는지를 묻는 것이 아니라 한국 철학자들이 외래의 사상을 어떻게 수용해왔는지, 그 태도와 이해 방식을 탐구하는 것이 오히려 한국철학의 특징을 더욱 잘 설명해줄 수도 있을 것이다. 혹은 더욱 큰 공동체로서 동양적인 것이 서양적인 것과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를 물을 수 있다. 동양에서는 대개 과거의 경전을 통해 현대의 사유를 설명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서양에서는 이와 같은 방식은 권위에 기반한 논리적 오류라고 비판하면서 현실직시적인 방법을 추구한다. 한자경 교수는 한국철학은 하나의 철학사적 흐름으로 이해하고자 한다면, 그것을 관통하는 기본적인 특징은 보편성과 평등성, 주체성과 자각성에 있다. 그리고 그 특징들은 한국 고유의 내적 초월주의 정신에 입각한 일심이라는 개념으로 통합될 수 있다. 일심은 절대의 무한을 개별자의 본질로 파악하는 것인데, 이러한 맥락에서 한국 역사상 최초의 철학자라고 불릴 수 있는 인물은 원효이다. 따라서 본문은 원효의 사상을 통해서 외래문화를 창조적이고 주체적으로 수용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춰서 원효가 왜 한국 사상의 중심에 위치하는지, 어떻게 한국 철학자라고 불릴 수 있는지를 일심과 화쟁, 진여 개념을 통해서 살펴볼 것이다.
참고 자료
권오민, <인도철학과 불교>, 민족사, 2004
한자경, <일심의 철학>, 서광사, 2002
한자경, <불교철학의 전개>, 예문서원, 2003
한자경, <한국철학의 맥>,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