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락사-인간의 생명윤리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20.04.18
- 최종 저작일
- 2018.09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이용하시는 한글프로그램 버전이 낮은 경우에는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한글 뷰어 프로그램 또는 상위버전 으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안락사-인간의 생명윤리에 관하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소개
2.안락사의 정의
2-(1). 소극적 안락사
2-(2). 적극적 안락사
3. 안락사 사용 실태와 사례
3-(1). 우리나라의 실태와 사례
3-(2). 해외의 실태와 사례
4. 나의 생각
본문내용
1.소개
우리는 현재 지금 급속도로 발전한 과학기술 속에서 살아가고 또 그 과학기술은 현재까지도 계속 발전하고 있다. 그 과학기술 속, 인간의 생명을 책임지는 의학기술 또한 발전하게 되면서 우리 인간의 평균 수명, 기대 수명 등이 높아졌고 발전한 의학기술로 인해 인간의 질병 치료등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만약 완치되지 못하는 질환을 평생 짊어지고 살아가야 한다거나, 몸이 불구가 되어 일상생활을 못한다거나, 뇌가 기능을 못한채 평생을 침상에 누워서만 보내야 한다면 그 환자는 과연 삶을 지속하고 싶을까? 그리고 고통스러워하는 환자를 평생 옆에서 바라보는 가족들의 심정은 어떨까? 요즘같이 현대 과학 및 의료 기술이 발전한 사회에 새로운 윤리적 화두로 떠오르는 ‘안락사’ 문제를 소개하고자 한다.
2.안락사의 정의
안락사란 병자를 고통에서 해방시켜서 안락(安落)하게 죽게 하는 것으로 영어로는 “euthanasia”라는 뜻이다. 이 말은 ‘좋은 죽음’을 의미하는 라틴어에서 유래한다. 안락사는 환자가 질병에 의해 죽는 것이 아닌, 어떤 인위적인 행동으로 의한 죽음이다. 안락사 안에서도 여러 종류가 있지만 수단의 여부에 따라 소극적 안락사와 적극적 안락사로 나누어 보았다.
먼저 소극적 안락사와 적극적 안락사의 차이가 있다면 바로 약물투여의 유무이다. 적극적 안락사는 환자의 요청에 따라 고통을 받고 있는 환자에게 약제 등을 투입하여 인위적으로 죽음을 앞당기는 것을 말하고, 소극적 안락사는 환자 혹은 가족의 요청에 따라 생명 유지장치,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영양공급이나 약물투여 등을 중단함으로써 환자를 죽음에 이르게 하는 행위를 말한다.
2-(1). 소극적 안락사
소극적 안락사는 흔히 “연명치료 중단” 이라고도 불리는데 이는 또 “존엄사”라고도 한다. 존엄사(尊嚴死)의 영어인 death with dignity를 보면 품위라는 뜻의 ‘dignity’가 나오는데..
<중 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