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이후 한국의 사회복지발달 과정을 집권 정부시기별로 구분하여 핵심내용을 제시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0.04.16
- 최종 저작일
- 20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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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근대 이전의 사회복지사업
II. 개항 이후 선교단체 중심의 자선사업
III. 사회보험의 보편화와 사회복지서비스의 확대(1988년 이후)
1. 노태우 정부
2. 문민정부
3. 국민의 정부
4. 참여정부
5. 이명박 정부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삼국시대에 왕조로부터 공인된 불교는 태어나서 병들고 늙고 죽음을 맞이하는 인간의 고통과 고민에 많은 관심을 가졌다. 인간이 해는 고민을 스스로 극복하는 것이 해탈이며 사회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구제이다. 해탈이 자리의 지혜라면, 구제는 이타의 자비라고 할 수 있다. 해탈과 구제, 지혜와 자비는 표리일체이기 때문에 분리할 수는 없지만, 사회적 실천이라는 관점에서 본다면 자비의 이타행이 복지활동이라 할 수 있다. 자비의 이타행은 보살도라고 일컬어지고 실천항목으로서 육바라밀, 사섭법 혹은 복전사상 등을 들 수 있다. 육바라밀 중 복지활동과 관련된 것은 보시(布施)인데, 이것은 준다는 뜻인데 가장 좁은 의미로 의식주를 마련해 주는 것을 말한다. 보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보시를 행하는 것을 표시 내지 않는 것이다. 이러한 불교의 자비사상에 입각하여 고려시대 사원에서 빈곤한 백성이나 행려자에게 음식과 의료를 제공했다는 기록이 나타나고 있다.
유교는 삼국 이후 왕조의 통치이념으로서 인(仁)의 윤리를 강조하는데, 가장 측은한 마음을 불러일으키는 대상자는 사궁, 즉 환과고독을 말하는데 늙어서 처가 없는 자를 환, 늙어서 남편이 없는 자를 과, 어려서 부모가 없는 자를 고, 늙어서 자식이 없는 자를 독이라 하였다. 이들에 대해서는 재난이 없는 평상시 또는 응급시를 막론하고 삼국시대 이후 국가로부터 특별한 보호를 받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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