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랑드르 르네상스 - 히에로니무스 보스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20.04.08
- 최종 저작일
- 20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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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플랑드르 르네상스 (Flandre Renaissance)
Ⅲ. 히에로니무스 보스 (Hieronymus Bosch)
1. 히에로니무스 보스는 누가인가?
2. 히에로니무스 보스의 작품 분석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5세기 유럽에서 전개되었던 르네상스 운동은 그간 오랫동안 유럽을 정신적으로 지배하고 있었던 기독교적 가치가 약화되고 인간의 이성에 대한 탐구가 시작된 시기이다. ‘내 자신이 누구인가?’ 라는 기본적이지만 가장 이성적인 물음은 곧 신의 존재에 대한 의문으로 이어지며, 이는 더 이상 종교가 완벽한 개념이 아니게 됨을 의미한다. 이런 상황에서 등장하게 되는 플랑드르 르네상스는 이탈리아 르네상스와는 다른 플랑드르 지방만의 특징이 담신 르네상스 운동이 전개된다. 현재 우리가 동유럽하면 연상되는 과학기술적인 이미지는 플랑드르지방 특유의 사실을 중요시하는 분위기가 연장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이성적 사실을 중요시하는 플랑드르 르네상스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플랑드르 르네상스의 대표적인 작가 중 한명인 히에로니무스 보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한다.
Ⅱ. 플랑드르 르네상스 (Flandre Renaissance)
15세기, 북유럽 교통의 요지였던 플랑드르는 이탈리아 르네상스만큼 미술이 발전하였다. 이탈리아의 르네상스가 고대 그리스, 로마 문화에 대한 재인식에서 그 출발을 둘 수 있다면, 플랑드르의 르네상스는 자기 주변의 생활에 대한 철저한 관찰로부터 출발하였다. 플랑드르 미술은 있는 그대로의 현실생활을 사실적로 세밀하게 묘사하였다.
15세기 플랑드르지방에는 반 에이크 형제, 로지에 반 데르 바이덴을 위시한 화가들이 사실성에 바탕을 둔 플랑드르 미술을 구축하였다. 플랑드르지방은 현재 벨기에 동·서플랑드르주를 중심으로 네덜란드 젤란트주와 프랑스 노르주·파드칼레주의 일부를 말한다. 12∼13세기 무렵까지 유럽의 한 지방 미술에 불과했으나, 중세 후기 모직물공업 발달로 상공업 중심지가 되자 미술을 향유할 수 있는 계층이 증가하기 시작하였고, 이러한 경제적인 풍요 속에 기반을 두고 미술계도 독자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세밀한 사실묘사와 기교를 특징으로 하며 얀 반 에이크 형제에서 P. 브뤼겔을 거쳐 P.P. 루벤스에 이르는 시기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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