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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정리 - 외국인에 대한 이집트인들의 두 시선 - 고왕국 시대에서 신왕국 시대까지 창작된 이집트 문학작품 속의 외국과 외국인에 대한 묘사를 중심으로 -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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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3.29
최종 저작일
20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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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성환(서울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연구원), <외국인에 대한 이집트인들의 두 시선>, 『서양고대사연구』34(2013.4), pp.33-78. 논문을 요약 정리함.

목차

1. 머리말

2. “토포스”에 근거한 이집트인들의 외국과 외국인에 대한 시선
1) 이집트의 문학작품에 나타난 적으로서의 외국인
2) 이집트의 문학작품에 나타난 거칠고 황량한 외국

3. “미메시스”를 통해 파악된 이집트인들의 외국과 외국인에 대한 시선
1) 이집트의 문학작품에 나타난 동등한 이웃으로서의 외국인
2) 이집트의 문학작품에 나타난 “좋은 것들”로 넘쳐나는 외국

4. 결론 : 기록 사이의 괴리

본문내용

1. 머리말
고대 이집트인들은 자신들이 사는 땅만이 유일하게 창조주가 만든 우주적 질서가 확립된 곳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창조주가 형성한 신적 질서를 “마아트(mAat)”라고 불렀으며, 이 “마아트”의 대극점에 있는 것을 “이제페트(jzft)”라고 개념화했는데, 이제페트는 우주의 신적 질서를 끊임없이 위협하는 존재로 인식하였다. 이런 이분법적인 사고방식은 이집트의 외국과 외국인에 대한 시선에도 영향을 미쳤다. 이집트인들은 남부에는 누비아인, 서쪽에는 리비아인, 동쪽(시리아-팔레스타인/근동)에는 아시아인 등 크게 세 부류의 외국인이 자신들의 주변부에 존재한다고 생각했는데, 이런 이방인들은 “이제페트”의 구현이며 “마아트”의 적으로 여겨졌다. 이집트인들에게 삶 속에서 “마아트”를 실천하고 보호하는 것은 의무였으며, 특히 왕에게는 “마아트”를 자신의 삶뿐만 아니라 이집트 사회 전반에 걸쳐 구현해야하는 의무가 있었다. 그러므로 신과 인간(이집트인들) 사이의 유일한 매개자인 왕에게는 이집트의 국경을 위협하는 주변의 외국인-“마아트”의 적-을 물리치고 말살해야 할 의무가 있었으며, 이 때문에 파라오는 이집트 조형예술과 문학작품에서 항상 “마아트”의 수호자로서 이방의 정복자로 묘사되었다. 왕이 자신의 의무를 다하지 못하면 혼돈과 무질서가 승리를 거두게 되는데, 이는 중왕국 시대부터 창작되기 시작한 소위 “재앙문학” 작품에 생생하게 묘사되어 있다. 재앙문학에서는 이집트로 침입해 오는 외국인 무리는 종종 무질서한 새떼, 사막의 동물, 나일강에 이끌려 이집트 영토를 침범한 사막의 유랑민으로 묘사되며, 이집트의 국경을 범한 외국인 침입자들을 격퇴하는 과정은 “이제페트”를 몰아내고 “마아트”가 제 자리를 찾는 행위와 동일시된다.

참고 자료

유성환(서울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연구원), <외국인에 대한 이집트인들의 두 시선>, 『서양고대사연구』34(2013.4), pp.33-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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