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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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3.25
최종 저작일
201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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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교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애니메이션 역사의 이해
1) 어원적 정의
2) 애니메이션의 원리
3) 애니메이션의 역사
4) 2D 애니메이션의 전성기(1930~1960)

2. 애니메이션 기법의 종류

3.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 및 관련 직업
가. 애니메이션 제작시 필요한 요소

4. 애니메이션의 발전 방향 및 가능성 제시

본문내용

* 어원적 정의
‘영혼 또는 생명’을 의미하는 라틴어 Anima에서 유래. ‘Animate’도 ‘생명을 불어넣다, 활동시키다’라는 의미 애니메이션이란 움직이지 않는 사물에 생명 혹은 영혼을 부여하는 행위

* 애니메이션의 원리
정지된 화면을 잔상과 환등으로 보는 이에게 착시를 일으키는 기법이다. 정지화면을 필름의 프레임 안에 한 장 찍고 조금씩 움직여가며 한 장 찍고를 반복하며 촬영한 영상을 빠르게 넘겨보게 되면 한 장 한 장 화면을 사람이 눈이 못 따라가 잔상이 남게 되고, 마치 움직이는 듯한 느낌의 착각이 들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잔상 효과에 의한 것으로 '잔상효과'란 이미지가 이미 사라졌음에도 불구하고 사람의 눈이나 뇌에 계속 남아 있으려는 경향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초당 15장 이상의 그림이 보여지면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얻을 수 있다.텔레비전, 영사기, 비디오 플레이어는 각각이 표시하는 초당 프레임 율이 다르지만 모두 잔상효과를 이용하고 있다.

잔상(殘像persistence of vision)효과
- 사람 눈의 망막에 빛의 자극이 없어진 후에도 시각기관에 사물의 모습이 잠시 남는 현상
- 빛이 만들어내는 영상은 물리적으로는 존재할 수 없지만 인간의 망막에 약 1/10초가량 머물면서 그림을 전달

* 애니메이션의 역사
고대 인간이 그려진 것으로 알려져 있는 알타미라 동굴벽화에는 아래와 같은 멧돼지가 있다. 구석기인들이 동물을 그려놓고 쉐도우 복싱하듯 헌팅 시뮬레이션을 하며 사냥의 성공을 빌었다고 추측을 하고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다리가 8개라는 점이다. 사냥이란 건 기본적으로 움직이는 동물을 잡아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렇게 움직임을 재현하려고 했던 것이다.

최초의 애니메이션은 흔히 알려진 것과 다르게 영화보다도 역사가 빠르다. 찰스 에밀 레이노라는 프랑스 사람이 띠 모양의 장치에 그림을 연속으로 그린 후 이것을 움직여 움직이는 것처럼..

<중 략>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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