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성인간호a+ CASE sarcoma 육종 케이스스터디, 간호진단,과정2개포함 (수술과 관련된 불안, 통증) 문헌고찰 포함

*호*
최초 등록일
2020.03.18
최종 저작일
2018.10
2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3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간호진단 : 수술과 관련된 통증, 불확실한 조직검사 상태에서 수술 예정과 관련된 불안 입니다.
당연히 간호진단이므로 진단, 목표, 주객관 자료, 간호중재, 평가 다 들어가 있고요, 제가 진짜 도서관에서 간호진단 표 보면서 만든겁니다. 그래서 유사도 걱정하실 필요없구요 저는 이제 졸업생이라서 자료 풉니다. 돈 하나도 안아까우실꺼고 그래도 가져다 쓰셔도 될 정도라고 봅니다^^ 또한 칭찬하셨고 당연히 a+받았습니다^^
case로는 환자 일반정보, 건강력, 신체사정, 위험사정, 화학검사(혈액검사 등), 약물 등 다 있습니다. 문헌고찰 포함!!

목차

Ⅰ. 서론
ⅰ. 선정이유
ⅱ. 문헌고찰
가. 연부조직육종(SARCOMA)
나. 말초신경 악성종양 (MPNST)

Ⅱ. 본론
ⅰ. 사례연구
ⅱ. 간호과정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ⅰ. 선정이유
Sarcoma는 암종과 함께 악성 종양이라고 불리어지는데, 암종과 마찬가지로 증식력이 강한 미분화세포이기도 한다. 특히 육종은 뼈, 연골, 림프선, 근육 및 혈관 등에 보이는 결합조직에서 주로 발생된다고 한다. 육종에도 어느 부위에 발생하냐에 따라서 다양한 종류로 나뉘어진다.
그렇기에 본 실습생은 ‘육종’ 중에 연부조직 육종에 대해 어떠한 증상이 있고, 또 어떠한 치료법을 시행해야 하는지 등을 알아보려고 한다. 이 기회를 통해서 흔치 않은 질병인 Sarcoma에 대한 올바른 이론적 지식과 실무적 지식을 습득하고, 훗날 간호사가 되었을 때 이 질병에 관해서는 잊지 않고 대상자를 위한 간호를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ⅱ. 문헌고찰
가. 연부조직육종 (Sarcoma)
연부조직육종에는 매우 많은 종류가 있다. 각각의 종양에 대한 분류는 현미경 관찰을 통해서 종양이 비롯된 조직의 종류에 따라 결정된다.

1. 정의
일반적으로 ‘암’이라고 부는 암종들이 상피 세포에서 유래한 것에 반해, 육종은 근육, 결합조직, 혈관, 뼈, 연골 등에서 생긴 악성 종양이다. 그 중 연부조직 육종은 인체의 연부조직(근육, 힘줄, 혈관, 신경, 림프조직, 관절 주변조직, 근막 등)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이다. 정확한 원인이 밝혀져 있지 않다.

2. 증상
연부조직육종의 증상은 대개 만져지는 혹 또는 종창(부어 오름)이 대부분이다. 이 부위의 통증은 없는 경우가 많다. 육종이 팔이나 다리에 발생한 경우, 대부분의 환자들은 수주 또는 수개월간 점점 커지는 혹(종괴)을 주 증상으로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다. 종괴 부위는 아플 수도 있지만 대개는 통증이 없다. 종양의 크기가 많이 커지면, 주위 구조물에 대한 국소 압박 증상에 의해 통증이 야기되거나 악성종양의 경우 조직괴사와 염증이 동반될 때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신경에서 발생하는 종양들의 경우 종양을 두드리거나 누를 때 종양의 원위부로 방사통(저림증)을 호소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기본간호 중재와 술기]. 송경애 저. 수문사. 2017.
[근거기반 기본간호학 하]. 강현숙 외. 수문사. 2014.
[간호과정-과학적, 체계적 문제 접근]. 성미혜 외. 정문각. 2011.
[입원 환자의 수술 후 통증 관리에 대한 지식 및 태도]. 고지운. 중앙대학교. 2002.
[간호사의 수술 후 통증관리에 대한 지식과 태도가 환자 통증관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유희정. 연세대학교. 2009.
[통증간호 실무지침서 및 요약본]. 병원 간호사회. 2010.
[통증평가도구에 관한 고찰]. 심성윤 외. 대한경락경혈학회지. 2007.
[복강경 수술 후의 반좌위가 수술직후 회복정도에 미치는 영향]. 김경아. 부산가톨릭대학교. 2004.
[암환자의 불안관리를 위한 이압요법 적용 효과]. 김귀분. 한국간호과학회. 2001.
http://www.kmle.co.kr/ 의학검색엔진.
http://www.koa.or.kr/info/index_16_1_3.php 대한정형외과학회. 양성연부조직종양.
http://www.breeding.or.kr/html/ 한국 육종학회.
https://terms.naver.com/medicineSearch.nhn 의약품 사전. 약학정보원.

자료후기(1)

*호*
판매자 유형Silver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성인간호a+ CASE sarcoma 육종 케이스스터디, 간호진단,과정2개포함 (수술과 관련된 불안, 통증)  문헌고찰 포함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