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유교문화와 일본의 우경화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20.03.16
- 최종 저작일
- 20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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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제: 일본의 유교문화와 일본의 우경화에 관하여
Ⅰ
목차
1. 서론
2. 본론
1) 일본의 유교문화
2) 정한론을 계승한 일본의 우경화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아시아를 대표하는 3개의 국가가 있다. 그것은 한, 중, 일로 표명이 된다. 세나라를 이어주는 중간의 역할엔 우리나라가 있다. 과거에는 이 사실로 인해 양측 세력으로부터 많은 위협을 받기도 했었다. 하지만 현재는 이렇게 다양한 교류를 통해서 서로의 문화를 인식하고 인정한다. 불과 얼마전까지만 하더라도 국내의 관광객에는 일본 사람의 비중이 높았다. 지금은 시내의 어디를 가더라도 늘 있는 사람들이 중국인 관광객이다. 중국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 음식점이나 쇼핑 공간도 계획이 되어 있다. 그만큼 많은 관광객들이 유입이 되고 그러한 관광객들을 ‘요커’라 호칭하며 따로 세분화가 되어 있다. 한국, 중국, 그리고 일본은 지리적 근접성과 유교적 사상을 기초로 공통된 문화를 이루어 왔다. 한중일 삼국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상호간 교류가 왕성했고 그만큼 서로 영향을 많이 끼치며 발전했다. 본문에서는 앞에서 언급하고 있는 내용과 관련하여 일본의 유교문화에 대해서 살펴보고 일본의 메이지유신 이후 정한론을 계승한 우경화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http://www.sisaweek.com 시사위크 정치면 참조
일본의 우경화 박문각 시사 상식 사전
일본사 다이제스트 100 정혜선, 가람기획, 2011.
정한론 일본역사용어, 박삼헌
네이버 두산백과, 위키디아 관련 용어 참조
중국 종교의 역사 - 도교에서 파룬궁까지 박종우 200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