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라빈스키 <봄의 제전> 리듬 분석 연구
- 최초 등록일
- 2020.03.12
- 최종 저작일
- 20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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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트라빈스키 <봄의 제전> 리듬 분석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스트라빈스키 「봄의 제전」의 리듬
1. 잦은 변박
2. 악센트에 의한 강박과 약박의 불규칙
3. 혼합박자
4. 폴리리듬
5. 오스티나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태초에 리듬이 있었다.” 독일의 지휘자 뷜로우(Hans von Bulow, 1830-1894)가 말했다. 이 말은 수사적으로 리듬의 본질적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리듬은 음악의 근원적 요소이다.
전통적 리듬은 그 중요성에 비해 차지하는 자리가 낮았다. 선율과 화성을 뒷받침해주는 보조적인 역할을 하거나 가사의 지배를 받았다. 이것에는 규칙적인 박자표, 일정한 세로줄과 악센트, 그리고 대칭적인 악구 등이 쓰였다.
그러나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전통적 리듬의 의미는 바뀌었다. 기능적 조성의 해체와 함께 전통적 리듬의 해체가 현대 작곡가들에 의해 시도된 것이다. 특히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1882-1971)는 발레음악 「봄의 제전(The Rite of Spring)」(1913)을 통해 혁신적인 리듬의 선구자적 역할을 함으로써 20세기 음악사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스트라빈스키 자신도 20세기 초의 리듬의 영역에 있어서 「봄의 제전」 이상의 진보는 없었다고 했다. 그는 리듬의 다양한 변형과 주체적 사용을 통하여 선율 및 화성의 상위시대에 결별을 고했다.
「봄의 제전」은 러시아 이교도들의 제전을 주제로 한다. 봄의 신의 노여움을 풀기 위하여 춤추는 처녀를 희생물로 바친다는 내용이다. 제 1부 <대지에의 찬양>(Adoration of the Earth) 8곡과, 제 2부 <희생>(The Sacrifice) 6곡으로 이루어져있다.
이 작품은 1913년 5월 29일 파리에서 초연되었는데, 그 당시 커다란 스캔들을 일으켰다. 이 상황에 대해 스트라빈스키는 다음과 같이 회상했다.
초연날 밤 서주의 처음 몇 마디가 연주되자마자 조롱하는 웃음이 터져 나왔다. 나는 역겨웠다. 처음엔 개별적이던 이 시위가 점차 퍼지면서 나를 지지하는 사람들의 응수를 도발시켰고 곧 굉장한 소란으로 번졌다.
위의 시위를 일으킨 사람들은 이 작품이 음악 전통에 대한 야만적인 부정이라고 비난했던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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