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이슈화되고 있거나 관심 갖는 청소년 문화현상
- 최초 등록일
- 2020.03.12
- 최종 저작일
- 20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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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지도사 이수과목인 청소년문화의 과제/레포트로 제출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중매체
1) 텔레비전(TV)
2) 청소년과 대중스타
2. 게임
1)청소년의 게임이용과 사회관계
2) 게임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3. 또래관계
1)청소년기의 또래집단
2)학교폭력
3)음주
Ⅲ. 결론
1.청소년과 대중매체에 대한 제언
2.청소년과 게임에 대한 제언
3.청소년의 또래관계에 대한 제언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들 사이에서 최근 이슈화된 관심을 알기 위해서 중학생 대상의 청소년 캠프에 참가한 대학생 자원봉사자를 통해 기본 정보를 수집하였다. 청소년 캠프에 참가한 중학생들의 주된 이야기 주제는 남녀학생을 불문하고 텔레비전에 나오는 연예인 이야기가 주를 이루었고, 그 중에서도 가수에 대한 이야기와 음악방송이야기가 많은 부분을 차지했다. 또한 이곳에 참여한 학생들은 또래관계에 관심이 많았고, 또래관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니 자연스레 학교폭력과 따돌림 문제도 언급이 되었다. 그리고 남학생들은 여학생들에 비해 오락 활동이나 게임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다. 그러므로 여기에서는 대중매체의 하나인 텔레비전의 특징과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텔레비전을 통해 만나는 대중스타에 대한 우상화와 그에 대한 영향, 게임과 또래관계 및 학교폭력 등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대중매체
1) 텔레비전(TV)
현대에 있어 텔레비전을 많은 대중영상매체 가운데 청소년들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매체라고 할 수 있다. 생활주변에서 가장 가까이 접촉되는 매체로 드라마와 쇼, 코미디 등은 청소년에게 특히 밀착되어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참고 자료
이영희(2009). 대중영상매체가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류영제(2002). 청소년의 대중스타 우상화와 자아정체감의 관계 연구.
천정실(2004). 청소년의 컴퓨터게임 중독과 사회성과의 관계 연구.
이복희(2002). 학교사회사업과 청소년 집단따돌림 현상 연구.
명경화(2003). 청소년 여가활동과 음주행위간의 관계.
변소연(2007). 청소년들의 모바일게임과 댄스활동 인식이 대중화에 미치는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