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금융환경의 변화(통화정책의 변화, 규제감독의 변화
- 최초 등록일
- 2020.03.09
- 최종 저작일
- 2020.03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금융환경의 변화(통화정책의 변화, 규제감독의 변화)
목차
1. 서론
2. 본론
1) 금융위기의 내용
2) 이후 금융환경의 변화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올해는 다양한 사건들이 펼쳐진 한해 였다. 경제적인 면에서는 두말할 것도 없다. 한해의 중반에 터진 영국의 브렉시트부터, 연말의 트럼프 당선으로 인한 국내의 경제적 분위기는 좋지 못한 타격을 받게 된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트럼프의 당선을 크게 달가워 하지 않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이후 글로벌 자금이 신흥국에서 대거 이탈하고 있다. 지난달 신흥아시아 주식·채권자금 순유출액은 2013년 6월 긴축 발작(Taper Tantrum) 이후 최대다. 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25개 신흥국 비거주자의 포트폴리오 자금은 트럼프 당선 영향 등으로 11월 242억달러가 유출됐다. 10월 16억달러가 빠져나간 것에 비하면 15배 늘어난 것이다.
그가 움직이고 있는 경제의 흐름은, 수출국가인 우리나라의 입장에서는 조금 난해할 것이라는 평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그는 자국 위주의 보호무역주의를 강화 정책을 펼칠 예정이기 때문이다. 올해는 과거 금융위기 당시만큼이나 임팩트가 있었던 경제적 사건들이 많이 일어난 한해 이다. 이러한 경제적 사건들을 현재의 우리의 삶에 미치지 않는 듯하게 느껴지지만, 그에 따른 정책적 변화, 다양한 나라의 태도등에 따라서 우리의 삶이 어느 순간 확연하게 변화했다는 인식을 갖게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금융위기 이후의 금융감독 나라경제. 2009. 11 이건호 경제학 박사
금융위기 이후의 글로벌 경제 삼성경제 연구원. 2010.7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의 통화정책 한국경제포럼. 김중수
글로벌 금융위기와 통화정책, 대공황에서 배우다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김영식
트럼프 당선후 신흥국 자금 대거 이탈. 파이낸셜 뉴스. 201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