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희곡] 고도를 기다리며작품론
- 최초 등록일
- 2003.10.29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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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 Samuel Beckett는 누구인가?
- Godot'은 누구인가?
- 'Waiting for Godot의 장르
1. 부조리극
2. 희비극
- Samuel Beckett의 해체주의
1. 'Waiting for Godot'의 언어행위
2. 'Waiting for Godot'의 구조
-순환성
-반복성
3. 'Waiting for Godot'의 무대공간
4. 'Waiting for Godot'의 인물
- 고도는 현대인에게 무슨 의미를 주는가?
3. 결론
본문내용
20세기 후반으로 들어오면서 현대문학의 특징은 내용과 형식면에 있어서 철저한 반 전통성에 있다고 할 수 있겠다. Samuel Beckett는 이러한 문학 조류의 기수로서 그의 작품들은 내용상 명확한 의미는 제시되지 않으며 형식상 전통 극의 관례를 과감하게 부수고 있다.
Beckett는 그의 극에서 story위주의 사실주의 연극과 다른 기법 즉, 텅 빈 무대공간, 아무도 나타나지 않는 기다림, 그리고 변화하지 않는 상황과 시간의 모호성을 보여줌으로써 사실주의적 배경이나 논리적 추리, 일관성 있게 전개되는 plot을 배격했다. 또한, 그는 질서가 배제된 부조리한 세계를 표현하기 위한 형식으로서 기존의 논리 정연한 언어체계가 새로운 극적 양식을 사용하여 극의 내용과 형식의 일치를 이룰 수 있었다.
Beckett는 자신의 예술을 표현하는 기본적 신조로서 형식(form)과 형식(content)의 일치를 주장하였다.
Here form is content, content is form ... His writing is not about something; it is that something itself ... When the scene is sleep, the words go sleep ... When the scene is dancing, th words dance
여기서는 앞에서 말했듯이 Samuel Beckett의 첫 희곡작품인 '고도를 기다리며'를 살펴보면서 그가 사용한 혁신적인 연극구성 요소 즉, 극의 새로운 유형, 무대공간, 대화, 구조들을 포함해서 작가와 이 극의 세부적인 요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