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학 개론] 작가주의
- 최초 등록일
- 2003.10.29
- 최종 저작일
- 2003.10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영화학 개론 수업에서 감독의 작가주의에 관련된 내용을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도움이 되실분들 참고하세요
목차
1.작가주의에 대하여
2.작가주의 이론의 발전과정
3.작가주의의 대표적 감독
4.작가주의 이론체계
5.작가주의 이론의 장점과 단점
6.참고사이트 / 문헌
본문내용
작가주의는 영화가 예술이되는 전제조건으로 진정한 예술가적 능력을 소유하고 있다면 영화도 감독 한사람에 의해 창조되는 예술작품이 될 수있다는 신념에 기초하고 있다.
영화 중에서도 감독 한 사람이 대본, 촬영, 편집등 영화제작과정의 모든 부분을 담당해서 개인적 예술의 성격을 지닌 영화들이 있다. 상업 영화와는 근본적으로 대별되는 실험영화 내지 아방가드르 영화에서 이것을 찾아볼 수 있는데 작가주의는 이런 영화들만을 예술영화로 인정하는게 아니다. 여러 사람들의 분업에 의한 스튜디오 시스템 내에서 협동작업으로 완성된 영화일지라도 감독이 그 협동작업을 탁월하게 리드, 조절해서 최종적으로 자신의 창조적인 생각을 영화속에 독창적으로 불어넣는 다면 그 감독은 예술가로써의 자격이 있다는 것이다. 감독이 여러 다른 그룹의 스텝들과 다른 상황에서 작업하더라도 자신의 독창성과 일관성이 그의 전 작품들 속에서 탁월하게 유지되고 있다면 이때 그는 당당히 영화의 최종적 주인의 몫을 담당하는 예술가로 사람들에게 불릴 것이며, 그 감독이 만든 영화는 자동적으로 예술이라는 칭호를 받게된다는 것이 작가주의의 요점이다.
참고 자료
■ 영화비평 - 영화진흥공사(윌리엄 개드버리, 리랜드 포그 / 정일몽 옮김)
■ 왜 대중영화인가 - 한울(조안홀로우주, 마크얀코비치 / 문재철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