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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리]진리란 무엇인가?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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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3.10.16
최종 저작일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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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진리에 대한 학설과 주관적인 주장에 관한 보고서 입니다.

목차

서언
1. 진리의 개념
가. 대응설 -- “백문이 불여 일견”
<대응설의 비판 >
나. 정합설--“기존의 지식체계에 들어맞으면 진리”
< 정합설 비판 >
다. 실용설 -- “소 발자국을 따라가니 인가가
나오더라.”
<실용설 비판>
【문제 제기】

본문내용

진리에 대한 탐구는 고대 그리스의 소피스트(상대적 진리), 소크라테스(보편적 진리)부터 근대까지 많은 학자들에 의해 탐구되어 왔다.
가장 확실하고 명석 판명한 진리를 추구하는 것은 철학의 고유한 과제 중의 하나였다. 확실한 진리에 이르기 위하여 아우구스티누스나 데카르트와 같은 철학자들은 방법적 회의를 동원하기도 했다.

1. 진리의 개념
진리란 실재적 관계나 사태를 올바르게 표현하고 있는 판단내용이 가지는 객관적 타당성을 말한다. 보통 서양철학사상을 두 가지로 크게 나누어 고찰해 볼 수 있다.(이분법적 분류)
1) 그리스 이래 중세를 거쳐 근대에까지 전해 내려오는 진리관 : 존재론적 진리관으로 서 우리의 사유인식과 외계의 존재, 또는 현실과의 일치에서 진리를 구하려는 태도 이다. 이 경우 진리의 기준은 외계의 존재와 현실에 있다고 할 수 있다.
2) 근세 철학이 확립한 진리관 : 신학에서 독립된 근세 철학의 진리관의 특징은 의식 과 인식에 진리의 기준을 두는 관념론적 인간 중심주의적인 점에 있다. 진리는 인간 에 의해서 발견되는 것이지 어떤 초자연적인 계시에 의해서 획득되는 것이 아니다. 진리는 우리의 의식 속에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경향은 베이컨, 데카르 트, 칸트에 이르러 확립된 것이다.

참고 자료

1. 내가 아는 것이 진리인가. 김창호 엮음.
웅진출판. 2000.
2. 철학개론. 철학교재연구회 편. 학문사.
1997.
3. 철학의 이해. 강영계. 박영사. 1997.
4. 젊은이들을 위한 철학. 카톨릭 철학교재 편찬
위원회. 이문출판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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