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중독의 개념
- 최초 등록일
- 2020.02.09
- 최종 저작일
- 20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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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집착·의존성
II. 내성
III. 금단
IV. 기타
본문내용
'인터넷 게임중독'의 역기능 문제가 심각하게 고려되면서 '인터넷 중독'과 구분되는 '게임중독'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인터넷 게임중독 진단척도를 개발한 이형초(2001)는 인터넷 게임중독을 진단할 수 있는 준거변인으로 게임시간(양), 지속시간, 사용기간과 더불어 Young(1996) 척도의 인터넷 중독 진단기준을 사용하였지만, 게임을 하는 시간요인 외의 인터넷 게임 고유의 특성을 인터넷 중독과는 구분하여 정의하지 않았다. 따라서 인터넷 게임중독을 정의하는 데 앞서 인터넷 중독에 관한 개념적 정의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한국게임산업개발원(2004)은 게임중독을 '게임 때문에 조절능력 상실, 내성에 의한 게임의 지속적 사용, 금단 증상, 게임에 집착 또는 의존하는 징후가 나타나 신체적 ․ 사회적 ․ 심리적 문제를 일으키는 상태'라고 정의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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