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과] 오경의 신학과 메시지
- 최초 등록일
- 2003.10.08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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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오경의 신학과 메시지
1. 오경연구를 위한 첫출발로서의 '오경신학' 이해의 필요성
2. 오경의 핵심 신학으로서의 여호와와 이스라엘 사이에 체결된 언약
3. 오경연구의 역사
4. '구속사 - 하나님나라 - 언약'의 상관
5. '언약' (berith)과 법의 관계
6. 오경에서 창세기의 의미
7. 출애굽기, 과연 오경의 둘째 책에 대한 정당한 이름인가
8. 증거막(성막)/ 법궤는 왜 있나
9. 민수기는 어떤 의미에서 필요한 책인가
10. 신명기의 본질은 무엇인가
11. 결어: 오경의 역사철학
본문내용
1. 오경연구를 위한 첫출발로서의 '오경신학' 이해의 필요성
오경을 연구하고 설교에서 가장 선행되어야 할 것이 무엇인가?
그것은 오경의 신학이 무엇인가를 아는 것이다, 그리고 오경의 신학을 알기 위해서는 우선 오경 전체의 구성을 아는 것이 필요하다.
오경은 전체가 세 단위로 구분된다.
①창세기
②출애굽기-레위기-민수기
③신명기
이 세 단위 모두가 근본적으로 지향하는 것은 하나님 나라의 형성이다. 하나님나라는 '씨(백성)와 '땅(영토)과 '뜻'(하나님의 주권)으로 구성된다. 창세기는 하나님 나라의 씨(백성)와 땅(영토)이 어떻게 하나님의 뜻(주권)에 순종하면서 예견되고 준비되어 가는가 하는 과정을 그린 것이고, 시간적으로는 과거, 공간적으로는 가나안의 관점에 서 있다. 결국 오경의 궁극적인 신학은 하나님의 나라가,
①일반적이 아닌 다양한 측면에서 (씨 / 땅 / 뜻).
②소극적이 아닌 적극적인 방식으로,
③초역사적 상황이 아닌 현실 역사 속에 형성되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오경의 신학적 기조를 이해하지 못하면 오경 각 권속의 있는 다양한 내용과 장르를 단편적으로 이해할 뿐, 정확한 해석은 불가능해진다.
예를 들어 단편적으로 보면, 출애굽기의 핵심은 이스라엘 백성의 애굽 탈출인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오경 전체의 관점에서 보면 이스라엘이 시내산 에서 여호와와 언약을 맺어 하나님나라의 씨(백성)가 형성되는 것이 출애굽기의 근본 내용이다. 또 이어서 주어지는 성막은 하나님의 임재의 장소, 그러나 오경 전체 속에서 보면 이제 하나님 여호와가 자신과 언약을 맺어 하나님 나라의 씨(백성)가 된 이스라엘과 관계를 이루며 살아가는 만남의 현장이 되는 셈이다. 그러므로 이막은 단순히 '거룩한 막(성막)'이 아니라 '언약의 증거막이 된다.
참고 자료
두란노- 오경과 구약의 언약신학/송제근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