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사상] 원효
- 최초 등록일
- 2003.10.02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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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원효의 모든것..!!
목차
Ⅰ. 원효의 생애
Ⅱ. 원효의 사상
1. 일심사상
2. 화쟁사상
3. 무애사상
Ⅲ. 원효의 주요 저서
대승기실론(大乘起信論)
대승기실론소(大乘起信論疏)
금강삼경매론(金剛三昧經論)
Ⅳ. 주요 용어 해설
일심(一心)
화쟁사상(和諍思想)
Ⅴ. 영향
통일신라 불교의 대중화에 결정적 역할
본문내용
Ⅰ. 원효의 생애
원효<元曉 617(진평왕 39)-686(신문왕 6)>는 신라시대의 고승으로 성은 설(薛)씨 였으며 이름은 서당이었다. 원효는 그의 법명(法名)이다. 소년 시절에는 화랑의 무리에 속하였으나 도중에 깨달은 바가 있어 출가할 것을 결심하고 자기 집을 헐어 초개사(初開寺)라는 절을 세웠다. 648년(진덕여왕 2) 황룡사(皇龍寺)에서 중이 되어 각종 불전을 설렵하며 수도에 정진하였다. 일정한 스승을 모시고 경전을 공부하지 않고 타고난 총명으로 널리 전적(典籍)을 설렵하여 한국불교사에 길이 남는 최대의 학자이자 사상가가 되었다. 기록에는 원효가 고구려로부터 망명하여 완산주(完山州)에 있던 보덕(普德)을 스승으로 하였다는 설도 있으며, 시대적으로 보아 원광(圓光)과 자장(慈藏)으로부터 불도를 배웠을 가능성이 많다.
젊은 날의 원효에 대한 자료는 거의 없다. 그러나 그는 불교학은 물론 유가(儒家)와 도가자(道家者)에 이르기까지 광범한 학문을 닦는 한편 수행자로서 간절하고 피나는 고행을 다했던 것 같다. 그가 남긴 다양한 저술들에서 그 흔적들을 찾아볼 수 있다.
참고 자료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철학사상사」,한올아카데미,1997.
변밀운 , 「한국과 불교」, 초암출판사 , 1989.
주홍성 외, 김문용 옮김, 「한국철학사상사」, 예문서원, 1996.
한국철학회, 「한국철학사」, 동명사, 1994.
김교빈, 「한국철학 에세이」, 동녘, 2003.
한국정신문화연구원편찬부, 「한국민족문화 대백과 사전」,1988.